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재산관리인' 이병모 청계재단 구속 여부 오늘 결정

입력 2018-02-15 08:39 수정 2018-02-15 11: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산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의 구속 여부가 오늘(15일) 결정됩니다. 이 국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의 처남 고 김재정씨 일가의 재산 상당 부분이 차명으로 관리됐고 실제로는 제 3자가 주인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제 3자를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처남, 고 김재정씨 일가의 다스 지분을 포함한 재산 상당 부분이 차명으로 관리됐고 실소유주는 따로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 국장이 이 전 대통령의 재산을 오랫동안 관리해온 만큼 이 국장이 언급한 제3자가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재정씨 부인 권영미씨 역시 검찰에서 이 전 대통령 주선으로 이 국장에게 가족들의 재산 관리 업무를 맡겼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검찰은 다스 최대주주인 이 전 대통령 큰형 이상은씨의 아들 동형씨로부터도 이상은씨의 다스 지분이 이 전 대통령의 것으로 알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복수의 진술을 확보한만큼 이들의 진술을 뒷받침할만한 물증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국장에 대해 증거인멸과 특가법상 횡령 및 배임,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 국장에 대한 구속 여부는 영장 실질심사를 거쳐 이르면 오늘밤 결정됩니다.

관련기사

담보도 없이 이시형에 123억 지원…'편법승계 의혹' 수사 '차명 의심' 부동산 수익금, MB 사저 관리비 등에 쓰여 이시형 회사 '무담보 지원' 뭘 말하나…MB 수사 전방위로 올림픽 이후 조사 대비…'MB 방패'는 청와대 출신 법조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