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선수단 본진 32명 양양공항 도착…선수단장은 원길우

입력 2018-02-01 18:47 수정 2018-02-01 18:49

알파인·크로스컨트리·피겨·쇼트트랙 등 4종목 선수 10명
강릉선수촌 입촌…아이스하키 단일팀은 4일 평가전 후 합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알파인·크로스컨트리·피겨·쇼트트랙 등 4종목 선수 10명
강릉선수촌 입촌…아이스하키 단일팀은 4일 평가전 후 합류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단 본진이 한국 땅을 밟았다.

원길우 선수단장과 스키·빙상 선수 10명 등 임원을 포함한 북한 측 인원 32명은 1일 오후 6시 9분께 전세기편으로 양양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북한 선수단을 이끄는 원 단장은 역도 선수 출신의 체육성 부상으로, 올해 남북 고위급회담과 평창올림픽 참가 관련 남북 실무회담에서 북측 대표로 참여한 인사다.

북한 선수 10명은 알파인 스키 3명, 크로스컨트리 스키 3명, 피겨스케이팅 페어 2명, 쇼트트랙 2명 등으로 구성됐다.

원 단장과 선수들 외에도 코치 3명과 지원인력 18명이 북한 선수단 본진에 포함됐다.

지난달 25일 먼저 들어와 단일팀 구성을 위해 손발을 맞추고 있는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 12명과 보조인력 3명에 이어 본진이 들어옴에 따라, 북한 선수단은 평창올림픽 참가를 위한 방남을 완료했다.

두 차례에 걸쳐 들어온 북한 측 인원은 47명이다.

앞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북한 선수단의 규모를 선수 22명, 임원 24명 등 모두 46명으로 승인했으나 실제 방남 인원은 1명이 늘어났다.

1명이 추가된 경위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양양공항으로 입국한 이들은 곧바로 강릉선수촌으로 이동해 입촌한다.

진천선수촌에서 합동훈련 중인 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은 우리 대표팀과 단일팀을 꾸려 4일 인천에서 스웨덴과 평가전을 치른 뒤 강릉선수촌에 입촌할 예정이다.

한편 1월 31일부터 이틀간 북한 마식령스키장에서 진행된 남북 스키공동훈련에 참석한 한국 방북단도 이날 북한 선수단과 함께 귀국했다.

이들은 전날 오후 북측 선수들과 자유스키를 타고, 이날 오전 알파인스키 친선경기 및 크로스컨트리 공동훈련을 진행한 뒤 북한 원산 갈마비행장에서 함께 귀국 전세기에 올랐다.

이번 훈련에는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스키 선수들도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제패럴림픽위, 북 참가 세부사항 이번주 발표" 푸틴 "보호하지 못해 죄송"…평창 못간 자국 선수들 위로 "출발부터 지지 어렵지만…" IOC 위원장, 단일팀 중요성 강조 청와대 '평창 개막식 초청장' 받은 MB…"참석하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