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의혹의 '두 재단' 첫 언급…"엄정한 처벌"

입력 2016-10-20 20:28 수정 2016-11-03 16: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20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회의에서 공개되는 대통령의 모두발언은 사실상 대국민 메시지가 되는 것이죠.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최근에 불거진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요약하자면, "민간이 앞장서고 정부는 지원하는 방식으로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두 축을 이끌어나가는 데 정부와 기업이 공감하고 소통한 결과"라는 것입니다. '기업들의 자발성'만을 강조해 온 그동안의 청와대 해명과는 좀 다른 내용입니다.

또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처벌을 주문했습니다. 그러나 최순실 씨 개인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를 말한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하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비방과 미확인 폭로"라는 것이 의혹제기에 대한 박 대통령의 한 달 전 발언이었습니다. 오늘 발언은 뭐랄까요, 정면돌파를 택했다 이렇게 해석하면 될까요?


[기자]

네. 박 대통령은 자신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는 의혹을 반박했고, 비선으로 지목된 최순실씨 의혹을 겨냥해선 법적처리를 암시했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오늘 수석비서관회의 : 심지어 재단들이 저의 퇴임 후를 대비해서 만들어졌다는데 그럴 이유도 없고 사실도 아닙니다. 만약 어느 누구라도 재단과 관련해서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누구라도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고 언급해, 사실상 자신과 상관없는 '최순실 씨 문제'라는 점을 명확히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앵커]

오늘 박 대통령에 발언에 대한 분석은 잠시 후에 하겠습니다마는, 재단 설립 배경에 대해서도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당초 전경련 주도의 설립만 강조됐던 청와대 해명과는 오히려 차이가 있었습니다?

[기자]

네. 대통령 설명에 따르면, 재단 설립 배경이 된 '문화체육 분야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 확대'는 정부가 기업과 소통하면서 논의과정을 거치고 공감대를 형성한 결과라는 겁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기업인 간담회에서 "투자 확대를 부탁했다"거나 "전경련이 나서고 기업들이 동의해 준 것은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언급도 했는데요, 재단 설립 경과를 설명하면서 오히려 정부와의 연관성을 인정한 것 아니냔 해석도 나왔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분명한 건 정부가 재단을 만들라고 지시하지않았고,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모금했다는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지나친 의혹 제기를 겨냥해 "기업들의 순수한 참여의지에 찬물을 끼얹어 더 이상 투자를 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러나 이 부분은 앞으로도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발적이었던 것은 실상과 다르다, 이런 의혹은 계속 제기되어 왔기 때문이죠. 그리고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 고치기를 좋아했다"는 최 씨 주변 인사 증언에 대해선 청와대가 강력하게 반박했더군요.

[기자]

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말이 되는 소리냐"라는 반응을 보이며 정면 부인했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다른 의혹들은 몰라도, 최순실 씨가 대통령 연설문을 고쳤다는 것은 누군가 거짓말하고 부풀려서 말하는 것"이라면서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내년 대선 부담?…친박 일부 "최순실 의혹 털고 가자" 민주당, 이정현 등 고발키로…"최순실 게이트" 공세 강화 김무성 전 대표 "최순실 의혹, 특검 수용 검토해야" 박근혜 대통령, 미르·K스포츠 설립 과정 설명…"기업 후원에 감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