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당공천 폐지 들고 나온 안철수 "대통령 입장 밝혀라"

입력 2014-01-20 07: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초선거에서 정당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며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거듭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기존 정치세력의 이익만 따지는 정치개혁특위도 해산하라고 주장했는데요, 새누리당은 새정치의 본질부터 밝히라며 맞받았습니다.

보도에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지난 7일에 이어 기초선거 공천폐지를 재차 주장했습니다.

[안철수/무소속 의원 : 국민에게 한 약속을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헌신짝처럼 버리는 행위는 전형적인 사익추구 정치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에겐 공약 파기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구했습니다.

정치개혁특위는 기존 정치세력의 이익만 대변한다며 즉각 해산하고 재구성할 것도 요구했습니다.

지방선거 이전 신당창당이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판단, 공천폐지론에 더욱 열을 올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민주당은 안 의원의 주장을 거들었습니다.

[박광온/민주당 대변인 : 지방자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되는 것을 피하라는 국민들의 요구를 따르라는 안의원의 주장에 공감합니다.]

반면 새누리당은 안철수 신당의 정체성을 먼저 밝히라고 응수했습니다.

[유일호/새누리당 대변인 : 안철수 의원은 정개특위를 비난하기 전에 본인이 주장하는 새정치의 본질을 먼저 밝히셔야 합니다.]

기초공천제를 둘러싼 여야공방에 안 의원까지 불을 지피면서 지방선거 조기과열 양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안철수 "기초선거 공천 폐지 약속 지켜야" 여야, 정당공천제 폐지 공방…지방선거 '표 계산'(?) 여당, 정당공천제 유지 수순…정개특위, 이대로 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