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IS가 차지했던 영토 100% 탈환…이르면 다음주 선언"

입력 2019-02-07 09:42

IS 격퇴 위한 국제연대 장관회의서 연설…79개국 참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IS 격퇴 위한 국제연대 장관회의서 연설…79개국 참가

트럼프 "IS가 차지했던 영토 100% 탈환…이르면 다음주 선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이르면 다음 주에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차지했던 영토를 모두 탈환했다고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국무부에서 IS 격퇴를 위해 79개국 외무장관과 고위 관리들이 참여해 열린 '반(反) ISIS(IS의 옛 이름) 국제연대' 장관회의에서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군과 연합군, 시리아민주군(SDF·시리아 내 쿠르드 민병대)은 IS가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보유했던 영토를 사실상 모두 해방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칼리프(이슬람교 왕국)의 100%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아마도 다음주에 공식적으로 발표돼야 할 것"이라며 "하지만 너무 빨리 말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가진 것은 모두 잔재들이지만, 잔재들도 매우 위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 관리들은 IS가 과거 영토의 99.5%를 잃었으며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마을 일부만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IS는 2014년 시리아와 그에 인접한 이라크에서 급속히 확산하며 자신들이 지배하는 땅에서 칼리프까지 선포했지만, 소탕 작전으로 인해 대부분 영역을 상실했다.

이날 회의에서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IS는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거의 모든 영토를 잃었지만, 여전히 수천 명의 전투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IS 격퇴를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리아와 이라크에 대한 자금 지원을 위한 각국의 지출 확대, 시리아 내 쿠르드 민병대가 억류한 테러리스트들의 출신 국가 송환 및 기소 등에 협력해달라고 참여국들에 촉구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시리아 내 미군 철수로 인한 잠재적 공백 상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며, 앤더스 사무엘센 덴마크 외교장관도 IS가 완전히 패배하기 전에 미국이 철수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국제연대 회의 참가국들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IS는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영토를 잃은 것을 패배가 아니라 후퇴로 보고, 이에 대응해 시리아와 이라크를 불안정하게 만들기 위한 반란 전술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IS에 대한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필리핀 성당서 2차례 폭발물 터져…최소 20명 사망 트럼프 "IS 격퇴" 선언 한달 만에…시리아 '자폭 테러' 트럼프 국정연설 주제는 '위대함을 선택하라'…대북발언도 주목 터키가 쿠르드 노리는 사이 '시리아 알카에다' 전 반군지역 장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