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노 전 대통령, 다수 의견에 따라 결정한 것"

입력 2016-10-15 20:26 수정 2016-10-19 00: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누리당은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하고 있는 모양새인데요. 문 전 대표가 오늘(15일) 입장을 냈습니다. 2007년 당시 인권결의안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했는데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다수 의견에 따라 기권을 결정한 것이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최종혁 기자의 보도를 보시고, 자세한 내용을 짚어보겠습니다.

[기자]

문재인 전 대표가 오늘 오전 올린 페이스북입니다.

2007년 11월 유엔 총회의 북한인권결의안 투표를 앞두고 정부 내 찬성과 기권의 격론이 있었다고 밝힙니다.

외교부는 찬성, 통일부는 기권이었는데 대부분 통일부 의견을 지지했고, 결국 노무현 대통령이 다수의 의견에 따라 기권을 결정했다는 겁니다.

북한을 압박할 수 있는 북한인권결의안에 기권한 것은 당시 한 달 전 있었던 남북정상회담, 그리고 후속 남북 총리회담이 서울에서 열리는 등 활발했던 남북관계 때문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문 전 대표는 송민순 전 장관이 회고록에서 언급한 문 전 대표의 "남북 경로로 확인해보자"는 발언에 대해서는 따로 얘기하지 않았습니다.

더민주는 새누리당의 정치 공세라고 비판했습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더불어민주당 : 야권의 유력 대선 후보를 깎아내리고, 권력게이트에 쏠린 국민의 시선을 돌리기 위해 정치공세를 펼치는 것은 참으로 후안무치합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이 밝혀야 할 것은 대통령 측근의 권력형 비리라고 맞섰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북한 인권결의안 처리과정, 노무현 정부에 배울 일" 이정현 "문재인, 북한과 내통한 것"…추미애 "말 같은 소리를 해야" '송민순 회고록' 파장…여 "국기문란" vs 야 "색깔론" 여야, '송민순 회고록 폭로' 놓고 난타전 새누리 "문재인, 노 대통령과 북한 심기만 살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