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기문 중국 퍼레이드 참석…일본 "중립성 문제" 불쾌

입력 2015-08-29 13: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 베이징에서 다음 달 3일 열리는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군사 퍼레이드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참석하는 문제를 두고 일본 측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 총장은 일본의 항의에도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어서 갈등이 예상됩니다.

이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5일 중국 정부가 발표한 전승 70주년 기념 행사 참석 명단에는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포함돼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반 총장의 군사 행진 참석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승절 기념행사는 특히 '항일' 성격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어제(28일)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뉴욕의 자국 유엔 대표부를 통해 반 총장의 군사퍼레이드 참석이 "중립성에 문제가 있다"며 사실상의 항의까지 해둔 상황입니다.

한 일본 외무성 간부는 기자들에게 "쓸데없이 과거에만 초점을 맞춘 이번 행사에 어떻게 유엔 사무총장이 태연하게 갈 수 있느냐"며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반기문 총장은 일본 측 반발에도 계획대로 군사 행진에 참석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반 총장이 올 들어 세계 각국에서 열린 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 관련 행사에 일정이 허락하는 한 모두 참석해왔는데, 중국이 여는 행사만 불참하는 것이 오히려 중립성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관련기사

반기문 "남북 대화 높이 평가"…협력 지원 의사 밝혀 최룡해, 중국 전승절 행사에 참석 …김정은 방중 무산 박 대통령 방중, 한 '정통성' 확인·실용외교 극대화 계기 될 듯 [청와대] 중국 톈안먼 망루 서는 박 대통령…'최고 예우' 시진핑 옆 박 대통령? 푸틴? 천안문 성루에 쏠린 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