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기춘 "그냥 둬도 1~2년인데"…조윤선 부부 연신 눈물

입력 2017-07-04 09:07

특검, 김기춘 징역 7년·조윤선 징역 6년 등 구형

재판부, 이번 달 27일 1심 선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특검, 김기춘 징역 7년·조윤선 징역 6년 등 구형

재판부, 이번 달 27일 1심 선고

[앵커]

문화계 '블랙리스트' 혐의와 관련해 특검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 징역 7년, 조윤선 전 장관에게는 징역 6년을 구형했습니다. 이들에 대한 1심 선고는 이달 말, 27일에 내려질 예정입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피고인들은 역사의 수레바퀴를 되돌려 놓으려 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재판의 결심에서 이용복 특검보가 구형 직전 재판부를 향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특검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는 징역 7년,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에겐 징역 6년, 또 김상률 전 교문수석에게도 징역 6년을 구형했습니다.

세 사람은 지금까지 '블랙리스트' 작성과 적용, 지시 등 혐의에 대해 부인해왔습니다.

다만, 특검은 혐의를 인정한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에 대해서는 징역 3년을 구형했습니다.

김기춘 전 실장 측 변호인은 "한국 남자 수명이 80세"라며 "그냥 둬도 1~2년인 노인에게 무슨 형벌이 필요하나"라며 고령이라는 점을 얘기했습니다.

조 전 장관의 남편인 박성엽 변호사는 혐의를 부인하면서도 "전념을 다했으나 하늘의 뜻이라면 따르겠다"며 눈물을 흘렸고, 조 전 장관도 연신 눈물을 훔쳤습니다.

이들에 대한 재판부의 선고는 오는 27일 이뤄집니다.

관련기사

'블랙리스트' 김기춘 징역 7년·조윤선 징역 6년 구형 '블랙리스트' 오늘 결심 공판…김기춘·조윤선 구형량 주목 [비하인드 뉴스] 이유미-이준서 카톡…"나를 잊지 말아요" 여전히 '모르쇠' 김기춘 "블랙리스트 모른다·기억 안 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