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롯데 신동빈 복심' 황각규 사장, 내일 검찰 소환조사

입력 2016-08-24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롯데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사장을 내일(25일) 소환 조사합니다. 롯데건설이 10년 동안 30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도 포착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경영비리 전반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비자금 조성과 계열사 부당지원, 일감 몰아주기 등이 조사대상입니다.

황 사장은 신동빈 회장의 '복심'으로 불리는 인물입니다.

신 회장이 1990년 일본에서 한국으로 건너와 롯데케미칼의 전신인 호남석유화학에서 경영수업을 받을 때 함께 근무하면서 신임을 얻었습니다.

이후 롯데그룹의 핵심인 정책본부에서 근무하며 경영 전반에 관여했습니다.

검찰은 황 사장이 계열사 부당거래와 비자금 조성에 깊이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황 사장과 함께 '핵심 3인방'이라 불리는 이인원 부회장과 소진세 사장도 소환 조사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또 롯데건설이 300억 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포착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롯데건설은 2002년부터 10년 동안 하청업체에 지급해야 하는 비용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매년 3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신동주 측, 일본 사이트로 공세 재개…국내선 일부 언론에 '법적 대응' 신동빈 회장 최측근 3인방, 금주부터 피의자 신분 줄소환 롯데그룹 수사 잇단 구속영장 기각…법원 vs 검찰 미묘한 이상기류 롯데 맏딸 신영자 이사장, 첫 재판서 눈물 '왈칵' 신동빈 롯데회장, 사재 100억 출연 '롯데콘서트홀' 개관 불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