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측 "재판부 판단 매우 실망…접견 뒤 항소여부 결정"

입력 2018-10-05 20:12

MB, 선고 결과 전해 듣고 충격받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 선고 결과 전해 듣고 충격받아

[앵커]

오늘(5일) 재판은 TV와 인터넷으로 전국에 생중계됐습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이 전 대통령은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건강 문제도 있고, 생중계가 국격을 해친다는 이유였죠. 오늘 재판장은 이를 모두 "정당한 사유로 볼 수 없다"고 했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재판부는 어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불출석 사유서를 낸 뒤, 다시 출석을 명령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은 끝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2시간 넘게 앉아 있기 어렵고, 생중계가 국격을 해친다고 주장했지만 재판부는 타당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했습니다.

[정계선/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 어제 피고인이 제출한 사유서에 여러 가지 불출석 사유가 기재되어 있었지만, 출석을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늘 법정에서는 방청석도 거의 비어 있었습니다.

지지자들이 잘 보이지 않았고, 측근인 친이계 인사들만 일부 보였습니다.

이재오 전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지사, 맹형규 전 장관 등은 굳은 표정으로 선고를 들었습니다.

다만 선고 뒤 법정 밖에서는 몇몇 지지자가 소란을 피우기도 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선고 결과에 실망감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강훈/이명박 전 대통령 변호인 : 저희들은 다스와 삼성 부분에 대해서 상당한 반박 물증을 제시했다고 생각했는데 재판부에서 전혀 받아들이지 않은 것에 대해서 대단히 실망스럽습니다.]

변호인으로부터 선고 결과를 전해들은 이 전 대통령은  충격을 받곤 실망감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다음 주 월요일 쯤 항소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MB '1심 선고 불출석 통보' 이어 박근혜도 2심 첫공판 불출석 이명박 전 대통령 내일 선고공판 불출석…생중계 결정에 반발 MB, 1심 징역 15년·벌금 130억…"다스 실소유자는 MB" '사시수석때 소신' 지킨 정계선 부장판사…MB에 "책임맞는 처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