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한' 미국 부통령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한미FTA 개정 시사

입력 2017-04-18 15: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한' 미국 부통령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한미FTA 개정 시사


'방한' 미국 부통령 "모든 무역협정 재검토"…한미FTA 개정 시사


외교부공동취재단 김지훈 기자 = 한국을 방문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8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으로 미국의 무역적자가 늘었다고 주장하며 모든 무역협정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한미 FTA 개정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 연설에서 "한미 FTA가 발효된 이래 미국의 무역적자는 두 배 이상 늘었다. 이게 정확한 현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펜스 부통령은 한미 양국 간 동맹 관계가 강력하다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무역 관계에서만큼은 손실과 이익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펜스 부통령은 이어 "미국 기업들은 미국인 근로자와 미국의 경제 성장을 막는 많은 진입장벽을 마주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과 교류에 있어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추구하겠다고 분명히 말했고, 이는 한국에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는 모든 무역 협정을 재검토(review)하고 있고, (재검토가) 미국과 상대국의 경제에 도움이 되게끔 할 것"이라며 "한국을 무역 상대로서, 트럼프 대통령과 나(펜스)는 (무역) 이슈에 관한 한국의 의견을 높이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미 FTA 개정(reform)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지난 16일 한국에 도착, 이튿날인 17일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의 면담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의 결의를 시험하거나, 이 지역 미군의 힘을 시험하지 않는 것을 좋을 것"이라며 대북 억제 메시지를 발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 자리에서 그는 양국 간 무역·통상 이슈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방한 마지막날 연설에서 한미 FTA 개정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밝히고 한국을 떠난 점에 비춰볼 때 향후 무역·통상 문제를 북핵 공조와 함께 중요 의제로 다루겠다는 의도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연설로 방한 일정을 마무리하고 오산 공군기지에서 전용기를 타고 일본으로 떠났다.

(뉴시스)

관련기사

펜스 "한미 FTA 개선 예정…한국 기업활동 장벽 많아" 한미 FTA 재협상 수순?…재협상보다 개선에 방점 두나 예상 깬 한·미 FTA 긍정 평가…한숨 돌린 '4월 위기론' 트럼프, 무역 관련 2개 행정명령 서명…미·중 정상회담 먹구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