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5·10 원안 그대로…'김영란법' 시행 한달 앞두고 확정

입력 2016-08-30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 의 시행을 한 달 앞두고 원안대로 가액 기준을 확정했습니다. 식사 3만원, 선물 5만원, 경조사비는 10만원인데요. 오는 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이 되면 시행에 들어가기 위한 법적 절차가 모두 마무리됩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김영란법'에 담긴 가액 기준을 식사 3만원, 선물 5만원, 경조사비 10만원 등 원안대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그간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두 차례 차관회의를 열어 가액 기준 설정을 놓고 관계 부처들의 의견을 모아왔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등 3개 부처는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준 상향을 주장했지만, 원안 유지를 주장한 권익위원회의 의견이 최종적으로 반영됐습니다.

정부는 "청탁 금지법의 입법 목적과 취지, 국민 인식, 공정하고 청렴한 사회를 위한 범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며 원안 유지 배경을 밝혔습니다.

대신 농축수산업 등 관련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방침입니다.

또 부작용이 실제 발생했는지 여부를 가리기 위해 오는 2018년말 법 시행에 따른 성과와 타당성 검토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김영란법 시행령안은 다음달 1일 차관회의를 거쳐 이르면 6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입니다.

법 시행일은 다음달 28일입니다.

관련기사

김영란법 대비 '청탁방지담당관' 지방공공기관 지정 운영 밥값 3만원? 5만원?…'김영란법 논란' 아직도 시끌시끌 [국회] 여야, 김영란법 시행령 손질 움직임에 여론 싸늘 입장 각각…정부-국회, 김영란법 개정 책임 떠넘기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