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또 보호장비 없이 지하로…2명 숨지고 1명 의식불명

입력 2020-06-28 20: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저희 JTBC는 죽지 않고 일할 권리를 계속 추적 보도하고 있습니다. 보도할 때마다 이게 저희의 마지막 보도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지만 지난 4월에 이어 또 노동자들이 맨홀에서 일하다 목숨을 잃었습니다. 2명이 숨졌고 1명은 의식이 돌아오지 않고 있는데, 이번에도 노동자들은 유독가스로 가득찬 지하로 보호장비 없이 내려갔습니다.

왜 자꾸 이런 사고가 반복되는지, 윤두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소방대원들이 지하에서 사람을 구조합니다.

독한 가스 때문에 산소마스크까지 썼습니다.

어제(27일) 오후 5시 40분쯤 대구 한 자원재활용 업체 지하창고에서 노동자 4명이 갑자기 쓰러졌습니다.

2명이 숨지고 1명은 의식이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폐지 찌꺼기를 모아 두는 밀폐된 창고에 청소하러 들어갔다가 사고를 당했습니다.

[현장 관계자 : 처음에 한 분이 들어갔다가 쓰러지니까 세 분이 따라 들어갔다가 그렇게 됐지요.]

사고가 난 지하창고엔 찌꺼기와 오물이 뒤섞여 가득 차 있습니다.

출동한 소방대원이 현장에서 가스를 측정해보니 허용농도보다 황화수소는 14배, 포스핀은 30배 넘게 나왔습니다.

모두 인체에 치명적인 가스입니다.

하지만 노동자들은 보호장비 없이 지하로 내려갔습니다.

[사고 출동 구급대원 : 방수할 수 있는 그런 (옷만) 입고 나머지 (보호장구)는 아무것도 없었어요.]

이처럼 매년 20명 가까운 노동자가 밀폐된 공간에 들어갔다 질식해 숨집니다.

하지만 밀폐공간 작업은 사업주에게 전적으로 맡깁니다.

밀폐공간 보유현황에 대한 신고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류현철/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장 : 점검이 안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밀폐 공간을 어디어디에 보고하고 작업을 할 때는 어디에 보고한다는 이런 것들 자체가 법으로 되어있지 않죠.]

제도 마련도 중요하지만 작업 전 가스 농도를 반드시 확인하고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등 가장 기본적인 수칙을 지켜야 더 이상의 희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하수관 작업하다 맨홀 추락…구하러 간 동료까지 숨져 '안전장치 없는 레일카'서 숨진 노동자…사고현장 가보니 정의당 1호 법안 '중대재해법'…20대 땐 폐기, 이번에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