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 변호사로 돌아온 홍준표…MB 변호인으로 재등판?

입력 2018-06-22 18:32 수정 2018-06-22 21: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1일) 속보로 전해드렸죠.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가 변호사 개업 승인을 받게 돼서 이제 '홍준표 변호사', 보통 줄여서 '홍변'으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홍 전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 면회를 위해서 변호사 개업 신고를 한 것이라고 언론에 밝혔는데, 일각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등판하려고 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내놓고 있습니다. 오늘 양 반장 발제에서는 관련 소식과 여러 정치권 뉴스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가 어제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 변호사 개업 신고를 수리했습니다. 일각에서는 홍 전 대표가 여러건의 고소, 고발을 당했고, 막말 논란도 있었던 만큼 개업 승인을 거부당하는 거 아니냐! 이런 우려도 했지만, 결국 무리없이 변호사를 할 수 있게 된 거죠. "이명박 전 대통령 면회를 위해서"라고 말했었죠. 그런데 류여해 전 최고위원의 경우 라디오에 출연해서 단순 면회가 아니라 "MB 변호인으로 활동하려고 그러는 거 아니냐!" 점쳤습니다. 들어보시죠.

[류여해/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어제) :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변호단을 구성하는 게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거기에 힘을 보태려고 할 수 있지도 않을까라는…]

'이명박 변호인' 홍준표라…글쎄요 가능성은 얼마나 될 지 모르겠는데, 그렇다고 이것을 완전 무시하기도 힘듭니다. 실제 과거에도 홍 전 대표 자기와 인연이 있는 동료 정치인 위해, 변호사로 법정에 선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2009년 9월 기사입니다. 당시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이 자신이 원내대표 시절, 원내대변인으로 있던 김정권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관련 재판에서 10년 만에 변호사 자격으로 법정에 섰다!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홍 전 대표와 이 전 대통령의 막역한 관계 생각하면, 불가능하지도 않겠다 싶네요.

그런데 홍준표 변호사! 당장 본인의 고소 고발건이 더 급하다! 이런 지적도 나옵니다. 저희가 가장 먼저 소개해드렸는데, 이른바 '일베 스님'으로 불리는 성호 스님이 한 인터넷방송에 나와서, 최근 홍 전 대표를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공표', 그러니까 "선거 전에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9곳 승리할 수 있다"고 호언장담했던 데 대해, 자신이 고발한 이유를 털어놨습니다. 들어보시죠.

[성호스님 (어제 / 화면출처 : 일요서울TV 유튜브) : 국민의 표 결정권을 갖다가 흔들어버리고 왜곡시키고 속여가지고 하는 것은 절대 다시는 되풀이돼서는 안 되겠다. 해서 저런 정치인은 앞으로 두 번 다시 정치권에서 퇴출을 시켜야 되겠다…]

제가 알기론 성호스님, 탄핵 정국 당시에 친박집회에도 아주 열성적으로 참여했고, 또 대선 때는 홍 전 대표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서 정말 열심히 선거운동했던 것으로 아는데, 어떻게 해서 이렇게 퇴출운동에 앞장서겠다! 결심하게 된 것일까요. 더 들어보시죠.

[성호스님 (어제 / 화면출처 : 일요서울TV 유튜브) : 홍준표가 류여해 최고님을 제명해서 '닭 모가지'를 잘랐듯이 희망의 꽃을 꺾어버리듯이 한 것을 보고 아, 저 사람은 이제 정치생명이 끝났구나, 또 저런 사람이 돼선 안 된다…]

성호 스님은 최근 서울 영등포경찰서에서 고발인 조사를 마쳤다고 합니다. 과연 피고발인 홍 전 대표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지, 조금 더 지켜봐야하겠네요.

+++

다음 소식입니다. 지난 지방선거 당일, 많은 논란을 낳았던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의 인터뷰를 둘러싼 유시민, 김갑수 두 작가가 상반된 평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먼저 유시민 작가, 어제 방송된 썰전에서요, 여배우 스캔들에 관한 질문을 받고, '잘 안들린다'며 인터뷰를 중간에 끊어버린 이재명 당선인에 대해서, 이렇게 말을 했죠.

[유시민/작가 (JTBC '썰전' 274회) : 성남시장에서 경기도지사로 체급이 올랐잖아요. 원래 체급이 오르면 펀치도 센 게 들어오게 되어있어요. 언론은 플라이 급이면 플라이 급으로, 헤비급이면 헤비급으로 한다고요. 그러니까 과거보다 더 본인 생각에는 악랄한 펀치가 오더라도, 그거를 이렇게 할 수 있어야 돼요.]

유 작가는 한발 더 나아가서요, 인터뷰 태도보다 당선소감이 더 실망스러웠다고 꼬집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이어서 들어보시죠.

[유시민/작가 (JTBC '썰전' 274회) : 제가 이재명 후보였다면 당선이 확정되었을 때…제가 선거 기간에 참 불미스러운 그런 분쟁도 있었고, 제가 부족한 점이 엄청 많았는데도 이렇게 큰 표차로 이긴 것은 집권당인 우리 민주당에 대해서 우리 경기도민들이 희망을 실어주고 싶었기 때문에 제가 이만큼 얻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을 해야 맞는 거 아니에요?]

반면, 문화평론가 김갑수 씨는 이재명 당선인에 대해서 전혀 상반된 평가를 내놨습니다. 지난 수요일 방송된 TV조선 '강적들'이란 프로그램에서 "상당히 멋있었다. 언론 앞에서 착한 척 해야하는 모습 말고 단호하게 맞서는 모습이 좋았다. 만약 이재명 당선자가 차기 대통령이 된다면 중국 시진핑 주석과 맞붙어 강단 있게 이겨낼 거다"고도 했습니다. 지금 SNS상에선 유시민이 맞다! 김갑수가 맞다! 갑론을박이 한창이더군요.

+++

다음 소식입니다. 어제 소개해드렸죠. 지난 6·13 지방선거 서울 강동구 구의원 선거 나갔던 바른미래당 후보 A씨가, 선거 다음날 뇌경색으로 쓰러져서 뇌사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 전해드렸죠. 또 중앙당에 이 같은 소식 알렸지만, 지도부 가운데 어느 한 사람도 A씨가 입원 중인 병원을 찾지 않아,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고 말이죠.

그런데 이 같은 소식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워크숍도 불참해도 유승민 전 공동대표, 대구에서 올라와 어제 오후 부랴부랴 병원을 찾았다고 합니다. 유 전 대표는 A씨 가족들에게 "당이 후보를 당선시키지 못해 정말 죄송하다" 사과의 뜻도 전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나마 다행입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 여기까지입니다.

관련기사

[비하인드 뉴스] '다시 홍준표 변호사'?…변호사 재개업 신청 류여해 "홍준표 사퇴…징계무효소송 재판 연기해야"…변론거부 '민감 질문'에 '짜증 답변'…이재명 인터뷰 태도 논란 항공편 바꿔 조용히 귀국한 안철수…입장 발표 없었다 선거 참패 수습은커녕 해묵은 계파 갈등만…야권 어디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