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심상정·천정배, 함께 거리로…"국정화 반드시 저지"

입력 2015-10-21 14: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심상정·천정배, 함께 거리로…"국정화 반드시 저지"


문재인·심상정·천정배, 함께 거리로…"국정화 반드시 저지"


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해 3자 합의를 이룬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의당 심상정 대표,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국정화 반대 서명운동으로 첫 활동을 개시했다.

이들은 21일 오전 국정교과서 반대 이유를 시민들에게 설명하고 1000만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기 위해 서울 신촌역 인근으로 모였다. 문 대표와 심 대표, 천 의원 이외에도 새정치연합의 도종환 의원, 정의당 박원석 정진후 의원 등도 참석해 시민 참여를 독려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시민들을 향해 "범야권이 공동대응하면 국정교과서를 확실하게 막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안심이 되지 않겠느냐"며 "우리 야권은 정부와 새누리당이 국정교과서 추진을 포기할 때까지, 끝까지 함께 공동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국정교과서 반대가 찬성보다 6대 4 정도 앞서는데, 반대여론이 70%, 80%까지 압도적으로 늘어나야 박근혜 정부가 여론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일제 식민지 지배가 우리나라 근대화를 이끌었다고 교육하고, 유신을 '한국식 민주주의이자 구국의 결단'이라고 가르치는 역사책을 허용하겠느냐. 시민들께서 함께 막아주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시대착오적 발상이고 후진국으로 가겠다는 이야기이며, 획일주의는 다양성이 발전과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글로벌 시대에 대한민국 미래를 발목잡을 것"이라며 "채택률 0%였던 교학사, 뉴라이트 집필진을 제외하고는 국정교과서를 만들 집필진을 찾기가 어렵다. 이는 0%로 100%를 대체하겠다는 무모한 일"이라고 우려했다.

심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는 헛된 망상을 빨리 버리지 않는다면 전국민적인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 야당들이 똘똘 뭉쳐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사실을 굳건하게 재확인시켜 내겠다"고 강조했다.

천정배 의원도 "박 대통령이 왜 고집을 부리는지 정말 안타깝다"며 "이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나라를 이념논쟁으로, 분열로 몰고가는 것이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에 들어 맞는다는 얕은 정략의 산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은 자라나는 후세대 어린아이들을 포함한 국민들의 머릿속에 획일적이고 시대착오적인 역사관을 주입시키겠다는 음모의 산물"이라며 "우리는 결코 이 문제를 용납할 수 없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 국민과 힘을 모아 국정화를 저지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이들과 함께한 당직자·관계자들도 '우주가 나서서 도와도 역사 독점은 안돼!' '친일미화, 역사왜곡 교과서 반대' '국론 분열시키는 역사 걱정교과서 추진 그만!' 등의 피켓을 들었다.

앞서 이들은 지난 19일 3자 연석회의를 통해 ▲1000만서명 시민불복종 운동 공동확대 ▲학계·시민사회·교육관계자 공동토론회·집담회 공동대응 ▲진실과 거짓 체험관(가칭) 설치 등에 나서기로 한 바 있다.

이들은 추후 뜻을 같이하는 시민사회계, 교육계와도 연대해 활동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24~25일께에는 서울시청 앞 광장에 '진실과 거짓 체험관'을 설치해 현행 교과서가 좌편향됐다는 지적에 대해 반박하는 내용을 전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서명운동이 진행되는 신촌역 근처에서는 보수단체 회원들의 집회도 이뤄져 경찰 병력이 투입됐지만 충돌은 없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