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청와대 인사 상반된 평가 '청문회 격돌 예고'

입력 2014-11-19 11: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는 19일 청와대가 국민안전처 장관 등 인사를 단행한 것과 관련해 극과극의 평가를 내놓고 있다. 순탄치 않은 청문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어제 새 정부조직법에 따라 국민안전처 장차관 등의 인선이 있었다"며 "새 조직의 출발 의미와 투철한 사명감, 강력한 리더십으로 국민 기대에 부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대출 대변인도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국민안전처는 육상과 해상,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으로 분산된 재난안전체계를 하나로 통합하기 위해 출범했다"며 "세월호 이전과 이후를 달리할 수 있는 기본 틀이 갖춰졌다. '불안전한 과거'에서 '안전한 미래'로 갈 수 있는 새로운 출발선에 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안전한 나라를 만들려면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안전 의식이 선결돼야 한다"며 "안전시스템 못지않게 안전 불감증 치유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정세균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국민안전처 신설은 '경질성 조직개편'으로 재난 대응에 있어 정부의 총체적 무능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반성 차원에서 새로 만들어진 조직"이라며 "그런데 인사와 조직편제 면면을 들여다보면 가장 중요한 '반성'의 자세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재난안전 관리와 거리가 먼 장·차관 인사에 관련 조직을 한데 모아 덩치만 키운 옥상옥 구조로 조직의 화합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안전처는) '승진잔치'를 벌인다는 지적에 궁색한 변명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비대위원도 국민안전처 장관과 차관을 군(軍) 출신 인사들로 내정한 것과 관련 "청와대 인사를 보면 군 출신만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공정거래위원장 인사와 관련해서도 "공정거래위원장에 다시 TK(대구·경북) 출신이 임명돼 대한민국 5대 사정기관, 즉 감사원장,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공정거래위원장이 모두 영남 출신으로 채워지게 됐다"며 "역대 어느 정권도 이렇게 노골적으로 특정지역 편중 인사를 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박 비대위원은 "청와대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은 물론 5대 사정기관장을 영남 출신으로 채운 것은 정권의 방패막이로 세우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새정치연합은 인사청문을 철저히 해 이같은 인사를 국민 앞에 밝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