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정위, '기업분할명령제' 도입 검토…재벌개혁 무기로?

입력 2017-08-30 21:37 수정 2017-08-30 22: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공정거래위원회가 독점기업을 강제로 여러 개로 쪼개는 기업분할명령제 도입을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현실화할 경우 공정위의 대기업 전담조직 신설에 이어 재벌개혁의 강력한 무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민근 기자입니다

[기자]

기업분할명령제도는 이른바 '공룡기업'의 시장 장악을 막는 가장 강력한 수단입니다.

20세기 초반 미국의 석유시장을 장악한 스탠다드오일을 34개의 회사로 쪼갠 것이 시초입니다.

이어 1980년대에는 역시 미국 통신 시장을 독점한 AT&T가 법원의 명령으로 8개로 분할됐습니다.

IT 공룡인 마이크로소프트도 한때 두 개의 회사로 나뉠 뻔했지만 막판에 정부와 합의하며 겨우 강제 분할을 피했습니다.

미국과 일본에서 시행 중인 이 기업분할명령제도가 국내에도 도입될 전망입니다.

공정위가 전문가들과 구성한 민관합동 TF에서 도입을 검토하기로 하면서입니다.

앞서 김상조 공정위원장도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6월 2일 인사청문회) : 기업분할명령제나 계열분리명령제와 같은 구조 조치는 필요합니다. (다만) 발동될 수 있는 상황이나 충격에 대해 충분히 검토할 필요는 있다.]

현재 논의 중인 방안은 독점으로 시장에 장기간 경쟁이 사라졌지만 공정위의 기존 조치로는 효과가 없을 경우 법원이 기업분할을 명령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이처럼 정부가 나선 데다 야당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관련 법안을 직접 발의할 만큼 적극적이라 입법화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크다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이재용 1심 판결문 속 '지배구조 개편' 위해 뛴 삼성 이해진, 공정위에 '네이버, 총수 없는 대기업' 지정 요청 공정위, 다음 타깃은 '유통업계 갑질'…집중 점검 예고 "지주사 규제강화 안돼" 상장 협, 국회·공정위에 의견보내 김상조 만난 4대그룹 "일감 몰아주기 논의…방향성에 공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