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관 허가 필요" 지속 언급…조직적 움직임 있었나?

입력 2015-07-30 08: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숨진 임 씨에게 국정원이 모든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라는 내용 방금 들으셨는데 그런데 임 씨로 추정이 되는 국정원 직원이 상관에게 보고를 하고 허가를 받아가며 일을 진행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대선을 보름도 채 안 남긴 2012년 12월 6일. 나나테크가 해킹팀에 보낸 메일 첨부파일입니다.

한 달간 쓸 수 있는 추가 라이센스 30개를 긴급 요청합니다.

이 부분을 두고 대선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나나테크 측은 유지 계약에 새롭게 추가되는 내용을 고객의 보스, 즉 상관에게 보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즉, 대선 직전 감청 대상을 늘릴 때 국정원의 윗선이 개입됐거나 최소한 보고했을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2011년 해킹팀 방문 계획에 대해 얘기할 때도 보스의 허가를 얻어야 방문단의 규모를 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계약과 관련된 이메일마다 언급되는 SHE, 역시 해킹팀과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에 대해 가장 잘 알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입니다.

국정원은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아무 해명도 하지 않은 채 불법 감청이 없었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 씨가 국정원 윗선과 다른 부서에도 보고했거나 지시를 따른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이 부분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여야, 국정원 불법감청 의혹 공방…대치국면 장기화 야 "로그파일 제출해야"…여 "공작원 안전 위협 우려" 국정원 "해킹은 일반 감청과 다르다"…법망 피하기? 감청 대상·내용은?…논란 키운 국정원의 '반쪽 해명' 의혹 제기돼야 '찔끔찔끔 해명'…말 바꾸는 국정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