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지소미아' 못 박은 문 대통령…내일 한·일 국방회담

입력 2019-11-16 12:17 수정 2019-11-16 20: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지소미아' 못 박은 문 대통령…내일 한·일 국방회담

이 시각 뉴스룸입니다. 지소미아 종료 시한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과 군사 정보를 공유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정경두 국방장관은 내일 한·일 국방장관 회담을 갖고 이번 문제를 논의할 전망입니다.

이예원 기자입니다.

[기자]

정경두 국방장관이 내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오늘 오후 태국으로 출국합니다.

정 장관은 일본의 고노 다로 방위상과 국방장관회담을 갖고, 지소미아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도 함께 하는 한·미·일 국방장관회담도 열립니다.

어제 정 장관과 한·미안보협의회를 마친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기 전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연장을 압박했습니다.

[마크 에스퍼 / 미국 국방장관 (어제 오후) : 지소미아가 만기가 되도록 방치를 한다면 (정보 공유의) 효과가 약화 되는 면이 있기 때문에 (한·일) 양측간 이견을 좁힐 수 있도록 촉구했습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일본과 군사 정보를 공유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지소미아 파기는 '안보상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수출 규제에 나선 일본에 책임이 있다는 겁니다.

또 문 대통령은 에스퍼 장관에게 일본의 태도 변화를 위해 노력해달라는 뜻도 전달했습니다. 

2. 김 위원장, 전투비행술 참관…"한·미 공중훈련 의식"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투비행술경기대회를 직접 참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 공군의 비행 기술을 선보이는 이 대회는 2014년 이후 매년 열렸지만, 김 위원장이 참관한 건 2년 만입니다. 이번 참관에 대해 이달 말에 열리는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의식한 행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3. 코레일노조 준법투쟁 이틀째…열차 시간표 확인해야

코레일 노조의 준법 투쟁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반열차와 KTX 모두 평소 일정보다 다소 지연되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열차는 30분에서 1시간, KTX는 20분에서 최대 40분까지 지연이 예상됩니다. 바뀐 운행 상황은 코레일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사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도노조는 임금 인상과 인력 확보 등을 요구하며 어제부터 준법투쟁에 나섰고, 오는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4. 시진핑 '강경대처' 주문 하루 만에…홍콩 또 충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시위에 강경 대처하라고 밝힌지 하루 만에 어젯밤 또 다시 경찰과 시위대 사이에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시위대는 몽콕 지역 등 주요 도로에 벽돌을 깔아 교통 흐름을 막았고, 경찰은 최루탄을 쏘며 시위대를 진압했습니다. 홍콩 지역 9개 대학 총장들은 정부에 해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5. 전국 대체로 맑고 포근…미세먼지 농도 '좋음~보통'

오늘 전국이 대체로 맑고 포근하겠습니다. 다만, 충청과 전북, 경북 등 일부 지역은 낮까지 대체로 흐리고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13∼20도로 평년보다 높겠고, 미세먼지 농도도 전국이 '좋음'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관련기사

미 국방 "부유한 한국, 분담금 더 내야" vs 정경두 "공평하게" 미 "지소미아 종료되면 북·중에 이득"…공개적 압박 문 대통령, 미 국방 접견…"일본과 군사정보 공유 어렵다" "홍콩 혼란 제압" 언급한 시진핑…무력 개입 나서나 외교부, 홍콩 여행경보 '유의→자제' 2단계로 올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