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혁철-비건, 17시간 평양 담판 때 최종목표 서로 교환"

입력 2019-02-21 20:20 수정 2019-02-21 23: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2차 정상회담의 성패는 김혁철-비건 두 사람의 협상 결과가 좌지우지할 가능성이, 보신 것처럼 큰 상황입니다. JTBC 취재에 따르면 두 사람은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평양에 갔을 때 17시간동안 마라톤 협상을 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양측이 원하는 '최종 목표'까지 일단 교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물론 최종 목표에 대해서 서로 동의했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최종 목표가 무엇이냐 이것을 서로 교환했다는 것이죠.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6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태운 비행기가 평양을 향해 출발합니다.

2박 3일, 총 55시간을 머물렀습니다.

이 가운데 김혁철 북한 대미특별대표와의 협상에만 17시간을 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특별대표가 영어에 능통하기 때문에 두 사람은 통역 없이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때문에 밀도 있는 대화가 가능했다는 것이 우리 정부 관계자의 전언입니다.

외교안보라인의 핵심 관계자는 "이번 회담 의제 뿐 아니라 서로가 원하는 '최종 목표'까지도 깊이 있게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핵무기 폐기나 북·미 수교 등 도달해야 할 최종 목표를 확인한 뒤 이번 하노이 회담에서 다뤄야 할 의제 리스트까지 교환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에 따라 '관계 정상화' 등 추상적인 표현만 담겼던 1차 합의문보다 이번에는 진전된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북측은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 해체, 영변 핵시설의 폐기와 검증 일정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비건 파트너' 북 김혁철 도착…'하노이 담판 리허설' 북 김혁철 베이징 도착, 비건은 미국에…실무협상 '2단계' 가능성 회담 의제 '키' 쥔 비건…"대화다운 대화, 이번이 처음" 비건 "비핵화 시간표만 합의한다면…" 후속협상 강조 비건 "2차 북·미 정상회담서 12개 이상 의제 논의될 것"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