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1주기에 대형 정부행사?…여당도 비판 목소리

입력 2015-03-31 2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1주기를 앞두고 난데없는 관변대회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이 참여하는 추모식과는 별개로, 국민안전처가 4월16일 당일에 '국민안전 다짐대회'라는 행사를 추진하고 있어서인데요, 국민의 안전을 다짐하는 대회를 연다고 해서 안전해지겠느냐 라는 비난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죠. 여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세월호 참사가 1주기가 되는 오는 4월 16일, 정부가 대형 행사를 준비 중입니다.

국민안전처 중심으로 추진하는 '국민안전 다짐대회'입니다.

정부와 국회 주요 인사들도 참가 여부를 조율 중이지만, 정작 세월호 희생자 가족은 참가하지 않습니다.

여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유승민 원내대표/새누리당 : 1주기 행사 관련해서도 걱정이 상당히 많습니다. 정부가 (추모제를) 공식적으로 주관해서 개최해줄 것을 건의하겠습니다.]

경기도와 세월호 가족협의회 등은 오는 4월 15일 진도 팽목항에서 위령제를 지내고 16일엔 경기도 안산에서 추모식을 열 예정입니다.

공식 추모 행사가 있는데도 보여주기식 '관변 대회'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명연 원내대변인/새누리당 : 가족들을 위로하고 이런 걸 해야 하는데 어떻게 국민안전처하고 따로따로 가느냐. 우리 당으로서는 좀 난감한 거예요.]

이에 대해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4월 16일을 지난해 '국민안전의 날'로 지정한 취지를 살려 코엑스에서 '국민안전다짐대회'를 기획했다"면서 아직 초안 단계이며 확정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월호 인양 문제 등 풀어야 할 현안이 쌓여있는데도, 정부와 여당은 '관변대회' 논란으로 엇박자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유족, 시행령안 철회 촉구 '416시간 농성' 돌입 세월호 특조위 '올스톱'…1주기 전 출범 물 건너가나 이석태 위원장 "정부 시행령안, 세월호 진상조사 할 수 없다" '쌍둥이배' 해외로 매각?…세월호 진상규명 차질 불가피 세월호 특조위 위원장 "정부가 기능·권한 무력화 시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