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산만? 국산 조개젓도 A형간염 바이러스 검출

입력 2019-09-27 20:51 수정 2019-09-27 21: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A형간염 환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보건 당국이 '중국산 조개젓'을 먹지 말라고 했었죠. 조사해보니 시중에 유통되는 조개젓 세개 중 하나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가 나왔는데 알려진 것과 달리 문제가 된 조개젓 중 절반 이상이 국산이었습니다. 왜 오염됐는지는 아직도 알 수가 없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6월 부산에서 조개젓을 먹은 시민 70여 명이 무더기로 A형간염에 걸렸습니다.

식약처가 조개젓 제품 136건을 검사했더니, 44건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가 나왔습니다.

국산이 중국산의 2배였습니다.

이달 초 보건당국이 '중국산 조개젓'을 원인으로 지목한 것과는 다른 결과입니다.

올해 A형간염 신고 건수도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최대 20배까지 늘었습니다.

[이상원/질병관리본부 감염병진단관리과장 (지난 11일 발표) : A형간염 바이러스는 사람만 걸리는데, 그 사람들(감염자)의 하수가 바다로 흘러나갈 때 바다가 오염되는 과정이 있어… ]

A형간염이 집단 발병한지 3개월이 지났지만 어떤 경로로 조개젓이 오염됐는지는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부처끼리도 떠넘기기에 급급합니다.

식약처는 완제품 검사와 폐기까지가 담당 업무라는 입장이고, 해수부는 이제야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해수부 담당자 : (식약처 자료) 받아가지고 (조개젓 공장) 인근을 중심으로 특정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확정되지는 않을 것 같은데…]

식약처는 앞으로 검사를 통과한 조개젓만 팔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A형간염 급증 원인은 '오염된 조개젓'…대부분 중국산 못 믿을 한강 수영장 먹거리…유통기한 지나고 보관도 엉망 '곪은 닭발 유통' 파장…식약처 "1500개 업체 전수조사" '잔탁' 등 위장약서 발암물질 검출…269종 판매금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