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구속' 여부에 쏠리는 시선…조현아, 어떤 처분 받나?

입력 2014-12-17 2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은 오늘(17일) 조사를 마친 뒤 내일 중 사법처리 수위를 정할 계획입니다. 구속영장 청구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내 폭행이 있었는지, 증거인멸에 조 전 부사장이 관여했는지가 구속 여부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윤샘이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검찰이 조현아 전 부사장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중대범죄로 여겨지는 기내 난동에 대해 조 전 부사장의 혐의가 어느 정도 입증됐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앞서 박창진 사무장과 일등석 승객 박모 씨에 대한 조사에서 조 전 부사장이 고성을 지르고 승무원의 어깨를 밀치는 등 기초적인 혐의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기내에서의 난동은 지상에서의 행위보다 더욱 엄격히 처벌된다는 기류도 반영됐습니다.

기내 난동은 탑승객 전체를 위협하고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법적 처벌을 받게 됩니다.

앞서 지난 9월 미국 애틀랜타에서 인천으로 들어오던 대한항공 비행기에서 술에 취해 여성 승무원을 때린 40대 남성 역시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구속됐습니다.

조 전 부사장과 대한항공 측의 조직적인 증거인멸 시도 역시 구속영장 청구 방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김경진/변호사 : 증거조작을 하는 과정에 대해 조현아 전 부사장이 최소한 묵인 정도는 분명히 했다…그렇다고 보면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봐야 될 것이다.]

검찰은 오늘 밤 늦게까지 조사를 벌인 뒤 사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국토부 "조현아, 고성과 폭언 있었다"…검찰에 고발 조현아, 내일 오후 검찰 출석…'폭행 여부'가 수사 핵심 '회항 파문' 조현아 처벌 가능?…적용될 주요 혐의는 '땅콩 회항' 조현아 오늘 검찰 소환…구속 가능성은? 궁지에 몰린 대한항공 오너 일가…경영 체제 '비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