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한항공-국토부 어이없는 거짓말 '동승'…신뢰 추락

입력 2014-12-17 20: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대한항공이 이번 사태에 대한 국토부 조사를 늦추려고 또 다른 거짓말을 한 사실이 들통 나 비난을 키우고 있습니다. 국토부도 조사 과정에서 거짓말을 한 게 확인돼 대한항공 봐주기 의혹마저 낳고 있습니다.

박영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회항 사태 조사를 위해 국토부가 대한항공에 승객 명단을 요청한 건 지난 8일입니다.

그런데 사측은 명단 통보를 차일피일 미뤘습니다.

승객들 동의를 구하지 못해서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확인 결과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대한항공은 국토부 요청을 받은 지 나흘 후 일등석 승객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명단을 주지 않은 걸로 드러났습니다.

이후 승객 명단이 국토부에 보내진 건 그로부터 사흘 뒤인 15일이었습니다.

13일 일등석 승객이 언론을 통해 당시 상황을 폭로하자 부랴부랴 승객 명단을 넘긴 것으로 보입니다.

거짓말을 한 건 국토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국토부는 처음 대한항공 사무장을 불러 조사할 때 분명 사무장 외에 다른 사람은 없었다고 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 : (사무장 혼자 출석했었나요?) 혼자 조사를 받았죠. 우리 감독관들한테.]

하지만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조사실엔 사무장 외에 대한항공 임원 한 명도 함께 있었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공정한 조사는 처음부터 어려웠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회항 사태 조사 과정에서 드러난 국토부와 대한항공의 어이없는 거짓 처신에 이들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국토부 "조현아의 고성·폭언 확인" 검찰에 고발 조치 [국회] '땅콩 회항' 갈수록 논란…국토부 '물조사'도 도마 '땅콩 회항' 유일한 목격자 "조현아 폭언·폭행 봤다" 반성 대신 '변명·회피' 급급…위기 자초한 대한항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