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한국당, 극우 폭주군" 맹공…"비례당, 괴물 만들겠다는 것"

입력 2019-12-20 11:11

"극단의 배후는 황교안…방치하면 사회적 큰 해악" 강공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극단의 배후는 황교안…방치하면 사회적 큰 해악" 강공

여당 "한국당, 극우 폭주군" 맹공…"비례당, 괴물 만들겠다는 것"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자유한국당을 '극우 폭주 자동차'에 비유하며 강공을 이어갔다.

특히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시 위성 정당인 '비례한국당'을 창당한다는 구상, 불공정 선거 우려를 명분으로 한 중립내각 구성 요구, '불공정 언론 삼진 아웃제' 도입 방침 등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한국당의 극우 정당화가 위험 수위를 넘었다"며 "황교안 대표 체제 이후 한국당은 브레이크가 파열된 폭주 자동차처럼 극우 정치 외길로만 치닫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의 '비례한국당' 창당 구상과 중립내각 구성 요구를 언급하면서 "이런 극단의 배후는 황교안 대표"라며 "황교안식 극우 공안정치가 국회를 극단의 대결로 내몬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원포인트 민생국회 제안도 단칼에 거절했다"며 "(이런) 극우 공안정치의 종착지는 고립이며 냉혹한 국민의 심판일 수밖에 없다고 경고한다"고 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논의 이유는 단순 다수대표제의 지역구 선거, 병립형 비례대표 선거제의 결합으로 발생하는 사표를 줄여 각 표의 등가성을 높이는 취지"라며 "비례한국당 공식선언은 표의 등가성을 훼손하고 의석 배분 비율을 국민의 실질적인 의사와 멀어지게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발상을 하는 것은 국민 표의 무게와 가치를 가볍게 보는 것을 의미한다"며 "헌법의 가치를 무시하는 것이 일상화됐다"고 지적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게 무슨 해괴한 방식이냐"며 "괴물을 만들어 내놓겠다는 것인데 국민이 그것을 받아들이겠나"라고 말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황 대표가 태극기부대와 연일 장외투쟁을 이어간다"며 "'늦게 배운 도둑질에 날 새는 줄 모른다'고 했는데 국회의 입법폭력을 선동하고 오리발을 내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삭발공천, 단식공천, 투쟁공천 이야기가 한국당에서 나온다고 한다. 집회 현장에서 의원들은 졸지도 못한다"며 "폭력집회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언론 '삼진 아웃제'를 이야기한다. 황 대표를 이렇게 방치하면 사회적으로 큰 해악이 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