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정청 '공수처·검경 수사권' 법안 처리 속도전…야 반발

입력 2019-10-14 07:19 수정 2019-10-14 09: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은 어제(13일) 당정청 협의를 갖고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 법안을 이르면 이달 말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야당의 반대가 만만치 않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패스트트랙에 오른 검찰 개혁 법안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즉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입니다.

당·정·청은 두 법안이 처리돼야 검찰 개혁이 본궤도에 오른다고 보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라 이달 말이라도 처리가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다행히 이달 말부터는 검찰개혁 두 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 당시 자유한국당을 뺀 야3당과 검찰 개혁 법안을 선거법 개정안 이후에 처리하겠다고 합의했습니다.

이달 말 검찰 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한다면 야당과 합의를 깨는 결과가 됩니다.

이에 따라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은 당시 합의에 따라 선거법 개정이 우선이라며 10월 말 처리는 안 된다고 반대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트랙 지정 자체를 반대했던 한국당도 거듭 반발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저는 이것은 의회 민주주의 파괴행위라고 봅니다.]

민주당은 검찰 개혁을 원하는 여론이 크다는 점을 들어 야당을 최대한 설득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조국 장관 "검찰 개혁, 대충 끝낼 거면 시작도 안 했다" 검찰개혁 속도·힘 싣는 당·정·청…시행 '시점' 주목 법무부·대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일단 유지하기로 법무부-대검, '특수부 폐지' 합의…설치 3곳 내주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