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기업 성과급 삭감에 "총파업도 불사" 노조 측 반발

입력 2014-07-03 08: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경영 정상화를 제대로 못 한 공공기관에 대해 임직원들의 성과급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공공기관 노조는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공공기관 경영 평가에서 수자원공사는 중간 이상의 종합 성적표를 받고도 임직원 성과급이 50% 삭감됐습니다.

2008년 20%에 불과하던 부채 비율이 6년 만에 120%로 불어난 것이 문제가 된 겁니다.

무엇보다 4대강 사업에 무려 8조 원을 쏟아부은 게 가장 큰 화근이었습니다.

그런데 수공으로선 내년이 더 걱정입니다.

정부가 부채 감축 성과를 제대로 내지 못할 경우 임직원 성과급을 앞으론 전액 삭감할 수 있다는 새로운 방침을 정했기 때문입니다.

적용 대상도 수공 등 부채가 많은 10개 중점관리기관에서 119개 모든 공공기관으로 넓혔습니다.

[김종석/홍익대 경영학과 교수 : 일종의 징벌적 조치입니다. 공기업들의 방만한 경영이나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는 있을 것입니다.]

이같은 정부 방침에 공공기관 노조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박용석/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 본부장 : 제대로 된 원인 진단과 그에 따른 적절한 판단 기준 없이 마녀 사냥을 하고 있는 그런 측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조 측은 다음주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을 직권남용으로 검찰에 고발하고 노조원 찬반 투표를 거쳐 다음달 총파업도 불사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와 노조 간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면서 공공기관 정상화를 둘러싼 갈등이 갈수록 증폭되는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한수원 '최하위'…두 배로 늘어난 '경영 낙제' 공기관 최경환 "주택담보대출·공공기관 개혁 등 확 바꿀 것" [청와대 발제] 개각 신호탄 쏜 청와대…쇄신 폭 키우나 도넘은 낙하산…관피아·정피아에 장악당한 항만공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