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2대구의료원 '재검토' 소식에…"진주 이어 공공의료 파괴"

입력 2022-06-28 20:37 수정 2022-06-28 22: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구시가 공공의료기관을 하나 더 만드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코로나19의 대유행이라는 홍역을 치르면서입니다. 그런데 곧 취임하게 될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이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습니다. 경남도지사 시절엔 진주의료원의 문을 닫게 했었죠. 시민단체들은 이번엔 대구의 제2의료원을 못 짓게 하는 거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초창기에 아들을 잃은 아버지는 집이 있는 경북 경산에서 청와대까지 380km를 걸었습니다.

열이 나는 아이를 받아주는 병원이 없어 숨지게 만든 비극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겁니다.

[정성재/고 정유엽 군 아버지 (2021년 3월) : 유엽이가 그 당시에 정말 공공병원이 존재했더라면, 정말로 매몰차게 치료거부를 당하지 않았을 텐데…]

코로나19 1차 대유행을 겪은 대구 시민 10명 중 7명은 공공병원을 더 지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대구시는 8개월을 검토한 뒤 대구의료원을 하나 더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홍준표 당선인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한민국 의료는 모두 공공의료"라며 "제2대구의료원 건립은 의료현장 상황을 보고 판단할 문제"라고 했습니다.

대구시장 인수위도 오늘(28일) 제2대구의료원 설립 추진을 일단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상길/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 인수위원장 : 대구의료원의 기능을 강화하는 쪽으로 건의를 했습니다. 제2의료원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아버지는 암 수술을 받은 지 6일 만인 오늘 다시 거리로 나왔습니다.

[정성재/고 정유엽 군 아버지 : 질병 전담병원의 역할 대부분은 다름 아닌 의료원에서 맡아서 했다는 사실을 벌써 잊어버렸습니까?]

홍 당선인은 경남지사로 있던 시절인 2013년, 적자 누적을 이유로 진주의료원 문을 닫게 했습니다.

하지만, 메르스와 코로나19를 거치며 병상 부족 문제가 불거지자 폐원 8년 만에 다시 짓기로 결정됐습니다.

홍 당선인은 "당시 진주의료원을 폐원한 건 자본잠식 이후에도 강성 노조의 놀이터로 전락했기 때문"이라며 제2대구의료원과 연결 짓지 말라고 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제2대구의료원 건립을 뒤집는 것은 시민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관련기사

'하방하겠다'던 홍준표…중앙무대서 존재감 적극 과시 대구 시민단체 "홍준표, 이철우 관사 없애라…전국 4곳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