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징용 피해자 측 "한·일 공동협의체 만들자" 제안

입력 2020-01-06 18: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와 일본의 변호사들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공동 협의체'를 만들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면서 협의체에, 두 나라의 정·재계 관계자가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박현주 기자! 기자회견이 우리나라와 일본, 두 나라에서 동시에 열렸습니다. 내용을 정리해 주시죠.

[기자]

네, 강제동원 피해자 소송에 관여해 온 한·일 양국 변호사들과 피해자들을 지원해온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오늘(6일)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대회의실에서, 일본에선 도쿄 주오구 교바시 구민관에서 각각 열렸는데요.

이들은 현재 한일 양국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 정·재계 관계자와 피해자 대리인이 참여하는 '공동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협의체에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을 대리하는 변호사와 지원 인원, 또 한일 양국의 학자, 정치계, 경제계 관계자들이 포함돼야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임재성 변호사는 "지금까지 강제동원 문제 해결안으로 나온 것은 우리 외교부가 낸 '1+1안'과 '문희상 안'이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안은 모두 한국에서 제안됐지만, 이번에는 한일 양국의 법률대리인과 시민단체가 머리를 맞대고 낸 안이라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협의체 협의의 바탕에는 일본 정부와 가해 기업의 인권침해 사실인정이 깔려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아베, 말로만 "관계개선"…징용문제엔 또 '녹음기 반복' 타국에 묻힌 피해자 위해…한·일 강제동원 희생자 추모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 한·일에 '올림픽 휴전' 제안 "아베, 공감 표시"…일본, 강제동원 '문희상안'에 관심? 다시 시계 돌린 듯…일 "강제동원, 한국이 시정" 되풀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