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 작가 옌롄커 "홍콩 시위는 자유·존엄 위한 노력"

입력 2019-11-12 21:24 수정 2019-11-12 22: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홍콩 사태는 중국 지식인에게도 깊은 고민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나서서 홍콩을 지지하는 건 쉽지 않죠.
한국을 찾은 중국 작가 '옌롄커'는 용기를 냈습니다. "홍콩의 민주화 시위는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위한 소중한 노력"이라고 말했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옌롄커/중국 작가 : 어떤 이유든 간에 폭력이 자행되는 것에 대해 저는 반대합니다. 사람의 목숨은 그 무엇보다도 소중합니다.]

옌롄커는 매년 노벨 문학상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는 작가 중 하나입니다.

위화, 모옌과 더불어 중국을 대표하는 3대 작가로 꼽히지만 정작 중국 사람들은 그의 책을 읽기 힘듭니다.

중국 사회의 어두운 면을 들췄다는 이유로 나오는 책마다 회수되거나 금서로 지정되기 일쑤입니다.

중국에서 읽혀질 수 없다는 점은 아이러니하게도, 바깥세상을 향해 더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힘이 됐는데, 홍콩 사태에 대해서도 솔직한 생각을 털어놓았습니다.

[옌롄커/중국 작가 : 한 가지 제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인류의 자유와 존엄을 향한 모든 노력은 소중하다는 것입니다.]

홍콩 시위는 문학이 비판할 수 있는 영역을 넘어섰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옌롄커는 중국 기득권층을 가장 불편하게 하는 작가로 불립니다.

[옌롄커/중국 작가 : 중국 사회 여러가지 현상에 대해 비판한 적이 없습니다. 사실을 그대로 적었을 뿐입니다.]

살면서 많은 이상을 품고 있었지만, 그 중 80%는 실패했다고 말한 그는 그럼에도 사회에서 벌어지는 일에 작가들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그래픽 : 한영주)

관련기사

홍콩 경찰 '실탄 발사'에 시위 격화…'친중' 시민에 방화 맨손 시위대에 코앞에서 발포 '위독'…홍콩 '악화일로' 홍콩 시위 '추락 대학생' 숨져…홍대 앞에선 연대집회 서울대에 들어선 홍콩 지지 '레넌 벽'…중국 유학생들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