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고소·고발 취하 비난' 한국당에도 같은 제안

입력 2017-09-23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말씀드린대로 민주당은 대선 과정에 있었던 국민의당에 대한 고소·고발을 취하했습니다. 이를 두고 자유한국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추악한 뒷거래"라는 비난인데, 확인해본 결과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에도 같은 제안을 했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동시에 취하한 고소·고발은 20여 건입니다.

취하는 지난 20일,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표결 하루 전에 이뤄졌습니다.

이 때문에 자유한국당은 '정치적 뒷거래'로 사법부의 정당성이 짓밟혔다고 비판 중입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서로 부담을 털자는 취지에서 이뤄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큰 틀에서 야당과 협치를 위한 것일 뿐 김 대법원장 표결과는 무관한 조치였다는 겁니다.

실제로 민주당은 지난 주 초 한국당에도 고소·고발 동시 취하를 공식 제안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한국당 관계자도 "민주당에서 취하 제안이 와서 법률지원단끼리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두 당은 전신이었던 민주당과 한나라당 시절에도 16대 대선 과정에서 했던 고소·고발 34건을 합의 하에 취하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민주당의 제안을 국민의당이 전격적으로 수용하면서 결과적으로는 국민의당에서 김명수 대법원장에 대한 찬성표가 많이 나오는 데 영향을 끼쳤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국민의당 인사청문 위원었던 이용주 의원은 JTBC와 통화에서 "취하 조치가 표결에 끼친 영향이 없었다고 할 순 없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 반일훈 ·방극철, 영상편집 : 홍여울)

관련기사

양승태 대법원장 퇴임…사법개혁 과제 안은 '김명수호' 김명수 인준, 국회 통과 …문재인 정부 '사법개혁' 첫발 '가결 정족수 +10' 통과…'김명수 찬성표' 분석해보니 국민의당, 또 존재감 부각…"안철수 리더십 한계" 평가도 '김명수 통과' 한시름 던 여권…더 큰 걸 놓친 한국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