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윗선, 9천만원 정체, 외압'…특검이 풀어야할 의혹들

입력 2012-02-09 22: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디도스 사건은 2달 반에 걸친 수사에도 핵심 의문이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과 경찰은 최구식 의원 전 비서 공 모 씨와 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김 모 씨가 범행을 주도했다고 결론냈습니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선거 판도를 바꾸려고 주도적으로 행동하기엔 당 내 역할이나 비중이 작습니다.

따라서 이른바 윗선의 지시나 개입이 있었는지를 밝히는게 특검의 첫 번째 과제입니다.

국회의장 전 비서 김 씨가 주범 공 씨 등에게 건넨 1억 원도 여전히 의문 투성입니다.

검찰은 이 중 9천만 원은 디도스 공격과 무관한 개인거래라고 결론 지었지만 수사 시작 직전 돈이 반환된 이유는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수사 초기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비서의 체포사실을 최 의원에게 미리 알려줬다는 의혹이 터져나왔습니다.

또 조현오 경찰청장과도 수사 도중 2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특검법에 의도적 은폐, 조작 여부가 수사 대상으로 명시돼 있어 김 수석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특별검사는 다음달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이후 준비기간 20일 안에 3명의 특검보 등 인적, 물적 구성을 마치고 최장 90일 안에 수사를 완료해야 합니다.

관련기사

'디도스 특검' 수사대상 청와대 직접 거론…총선 뇌관 역대 10번째 '디도스 특검'…의혹 해소될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