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차이나는 클라스' 세균 위험성 알리고도 추방당한 '비운의 의사'

입력 2019-03-27 16:09

방송: 3월 27일(수)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3월 27일(수) 밤 9시 30분

'차이나는 클라스' 세균 위험성 알리고도 추방당한 '비운의 의사'

시대를 앞서간 비운의 의사 제멜바이스의 이야기가 소개된다.

27일(수)에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박종훈 원장이 '병원은 환자를 살리는 곳인가'라는 주제로 문답을 나눈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박종훈 원장은 학계 최초로 감염의 위험성이 세균 때문이라는 것을 알아냈던 의사 '제멜바이스'의 이야기를 소개했다. 19세기, 한 산부인과에서 산모들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죽기 시작하자, 제멜바이스는 이들의 사망 원인을 조사하던 중 '시체 입자' 즉 세균이 문제라는 것을 밝혀냈다. 제멜바이스는 나아가 산욕열(분만 후 감염으로 인한 발열 증상)의 원인과 해결법까지 제시했다. 하지만 박 원장은 "제멜바이스는 당시로선 파격적인 제안에 의사 학회에서 추방당하고 결국 정신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고 덧붙여 학생들을 안타깝게 했다.

나중에야 인류는 세균의 위험성에 대해 알게 됐지만, 황당한 치료법들은 계속됐다. 박종훈 원장은 "세균 감염을 막으려는 과정에서 참극이 벌어진 사례도 있다"라고 전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정신과 의사였던 헨리 코튼은 정신질환의 원인이 충치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환자들의 치아를 뽑고 장기적출까지 자행했다는 것. 헨리 코튼의 당황스러운 치료법을 들은 학생들은 말문이 막혔다는 후문이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박종훈 원장과 함께하는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는 3월 27일(수)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차이나는 클라스' 김가연 "중학교 때 의료사고 겪었다" 고백 '차이나는 클라스' 김태경 교수 출연…'심신미약' 진실 '차이나는 클라스' 모두를 '멘붕'에 빠트린 마피아의 정체는? 안중근 의사 이야기 다룬 '차이나는 클라스' 분당 최고 5.7% '차이나는 클라스' 측근에게도 숨겼던 안중근 의사의 계획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