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버팀목 사라진 대통령…야권·비박계 탄핵 추진 잰걸음

입력 2016-11-24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재경 민정수석이 임명된지 24일만에 물러나겠다고 한 배경,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지 못해서 공직자의 도리상 책임을 지는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긴 했는데요.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이 된 상황에서 변호인은 계속해서 검찰 수사를 비난하면서 거부하고, 이런 상황을 특수통 검사 출신인 최 수석이 받아들일 수 없었을 거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상황을 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사라 기자, 법무부장관, 그리고 민정수석의 사표는 수리가 아직 되지는 않은거죠?

[기자]

아직 안됐습니다. 어제(23일)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의 수용 여부는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은 현재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일각에서는 '반려'를 한다는 얘기도 있지만, 그렇다고 두 사람이 사의 표명을 거둬들일지도 미지수입니다. 어쨌든 두 사람은 어제 다 출근은 했습니다.

[앵커]

최재경 민정수석이 사의를 표명하게 된 이유에 지금 관심이 쏠리고 있고요. 그래야 지금 청와대 상황도 알고 전체적인 그림이 그려질테니까요. 어떤 얘기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최재경 수석 본인이나 청와대 관계자들이 사의 배경에 대해 "대통령한테 임명받은 공직자로서의 도리"라고 밝히기는 했습니다.

이 도리가 과연 누구에 대한 도리냐를 두고 말이 많은데요. 검찰 안팎에서는 최 수석이 자타가 공인하는 검찰 특수통이었는데, 검찰의 수사 내용에 대해 대통령이 선임한 변호인이 '사상누각'이라고 표현하고, 또 검찰 수사에 대해 자신이 앞장서 그러한 논리를 펴야 했던 데에 자괴감이 있지 않았겠냐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앵커]

검찰 수사의 압박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시점에서의 두 사람의 사의표명, 청와대로서는 타격이 불가피하겠죠?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은 지금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 정조준해 있는 상황에서 사실상 청와대와 내각의 버팀목이자 검찰과 특검, 탄핵에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의 사의 표명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사실상 고립무원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와 내각의 동요가 크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앵커]

박사라 기자가 지금 얘기도 했지만 탄핵 절차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서 이번 사의 표명이 또 부담이 되는 거잖아요? 이달안에 야당에서 탄핵안 초안을 만들거라고요?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다음주 초까지 탄핵소추안 초안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빠르면 다음달 초인 12월1일과 2일에 걸쳐 본회의를 통과시킬 것이라는 의견도 있는데요.

야당이 탄핵 추진에 속도를 내는 건, 야당이 내세우는 '총리 카드'가 사실상 어려워진 상황에서 대통령의 빠른 퇴진이 가장 현명한 수습책이 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내년 1월 말에는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임기가 만료가 되고, 약 두 달 뒤 이정미 헌법재판관도 임기가 만료되는데요.

야권은 빨리 탄핵에 대한 결론을 내는 것이 국정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보는 겁니다.

[앵커]

청와대 내각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에서 탈당도 이어지고 있고, 김무성 전 대표는 대선 불출마 선언도 했고, 여당에서도 탄핵 움직임에 탄력을 받는다고 봐도 되는 겁니까?

[기자]

현재 여러 조사들에 따르면 현역 비박계 의원들 중 탄핵에 적극적인 사람은 30명 안팎입니다. 이정도면 재적의원 3분의 2가 찬성해야 가능한 탄핵에 충분하지 않은데요.

이런 상황에서 어제 비박계 좌장이라 불리는 김무성 전 대표가 탄핵 등을 강력하게 요청했습니다.

여당이 탄핵에 적극적으로 나오면 다음주 후반으로 예상되는 탄핵소추 의결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탄핵 속도내는 정치권…'여당 찬성표'가 관건 남경필·김용태, 새누리 첫 탈당…커지는 분당 분위기 국무회의 불참한 '피의자 대통령'…추가 반발 최소화 빨라진 대통령 탄핵시계…비박·무기명 찬성표가 변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