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학기 전면 등교 방안…"1명 확진돼도 원격 전환 안 하게"

입력 2021-05-18 20:34 수정 2021-05-18 21: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교육부는 2학기부턴 모든 학생들이 등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고 있는데, JTBC 취재결과 확진자가 한 명 나왔다고 해서 지금처럼 전 학년을 원격 수업으로 전환하지는 않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또 학생들이 자주 가는 학교 밖의 장소 가운데 감염 위험이 큰 곳은 아예 출입을 통제하는 방안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성화선 기자입니다.

[기자]

교육부는 2학기가 되면 모든 학생들이 매일 학교에 가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은혜/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 등교수업과 수업 운영의 정상화는 우리 학생들이 회복의 힘을 갖고 회복의 기회를 동등하게 갖도록 하는 만큼 교육 회복을 위한 여러 대책 중의 핵심입니다.]

이러기 위해선 구체적인 방역지침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는 등교하는 학생 중 한 명이라도 확진 판정을 받으면, 해당 학교는 문을 닫습니다.

원격수업으로 바뀝니다.

언제 다시 문을 열 수 있을 지는 확진자의 동선과 역학조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제(17일) 열린 교육부의 자문회의에서 "등교 중단을 줄이기 위해서는 확진자가 한 명 나왔다고 학교 전체가 문을 닫는 일은 없도록 세부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역학조사를 통해 필요한 만큼만 격리 등의 조치를 취해야한다는 겁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학교 밖 시설물의 출입을 제한하는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학생들이 학교 안보다는 학교 밖 시설에서 감염되기 때문입니다.

거리두기 단계가 높아지면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감염 위험을 평가해 등급별로 출입을 통제하거나 학원은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는 방안 등이 검토 대상입니다.

서울 등 일부 지역에서는 학교로 찾아가는 PCR 검사를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등교 확대의 방안으로 떠오르기도 했지만 전문가들은 실효성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학생들이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하는 건 정확도가 떨어져 접근성이 떨어지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곤 도입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지연)
 

관련기사

"치명적 비상 사태"...교육받을 권리, '줌 수업'만으론 역부족 '코로나 시대' 2번째 스승의 날…모니터 속 "선생님 감사합니다" 확진자 급증한 제주, 동지역 학교 '일시 멈춤'…전면 원격수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