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평양공동선언] 김정은 서울방문 때는 '최고수준 경호' 예상

입력 2018-09-19 15:26

보수단체 돌발행동이 최대 변수…경찰력 총동원될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보수단체 돌발행동이 최대 변수…경찰력 총동원될 듯

[평양공동선언] 김정은 서울방문 때는 '최고수준 경호' 예상

19일 남북정상회담 발표대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실현된다면 물 샐 틈 없는 최고 수준의 경비·경호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은 '대한민국을 방문하는 외국의 국가 원수 또는 행정수반과 그 배우자' 또는 '그 밖에 경호처장이 경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국내외 요인(중요인물)'을 청와대 경호처의 경호 대상으로 규정한다.

한국은 아직 공식적으로는 북한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지만, 남북관계 특수성을 고려하면 경호당국이 김 위원장에게 국가원수급 경호를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

요인 경호는 경호처에서 주관하며, 군·경찰 등 관계기관도 경호처 지휘를 받아 각자 역할을 수행한다.

경찰은 경호업무 일부와 함께 김 위원장 동선 외곽경비를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 방문 상황에서 예상되는 최대 돌발변수는 북한 정권에 비판적 시각을 지닌 극우보수단체들의 움직임이다.

일부 단체가 김 위원장 동선 주변에서 집회나 기자회견을 열고, 김 위원장 사진 또는 인공기를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인다면 정부로서는 난감한 입장에 처할 수 있다.

김 위원장 방문은 남북관계의 일대 전기가 될 중요 사건이지만, 집회·시위의 자유도 최대한 보장해야 하는 만큼 경비를 담당하는 경찰의 고심이 클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이런 점을 고려해 경호처와 협의를 거쳐 경호구역을 폭넓게 설정, 돌발상황이 김 위원장 동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이 서울 외 지역까지 둘러볼 가능성도 있어 방문 기간에는 경비, 교통, 수사, 생활안전 등 기능을 불문하고 전국 경찰력이 총동원될 확률이 높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김 위원장 방문과 관련해 검토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방문 시기가 대략적으로라도 정해지면 경비·경호계획을 세우고 1개월 이상 사전 모의훈련(FTX)을 실시하는 등 준비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최초·파격의 연속…평양 남북 정상회담 '이례적 장면들' 남북 정상 함께 '오픈카 퍼레이드'…평양의 열렬한 환호 김여정, 영접준비에 회담 배석까지…시종 '존재감' 문 대통령, 오늘 오전 10시 평양 도착…2박 3일간 일정은? 문 대통령 맞을 '평양의 오늘'…선발대가 보낸 현지영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