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이 머리라면 이영선은 손발"…특검, 징역 3년 구형

입력 2017-06-16 15:40

"이영선 아니었다면 朴 '비선진료' 받지 못했을 것"…28일 선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영선 아니었다면 朴 '비선진료' 받지 못했을 것"…28일 선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진료'를 묵인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영선 전 청와대 경호관에게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징역 3년의 실형을 구형했다.

특검은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김선일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경호관의 결심 공판에서 "징역 3년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해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특검은 "국정 농단 사태에서 최순실이 국정 전반을 계획하고 검토하는 머리였다면 박 전 대통령은 머리의 지시로 공무원에게 지시를 내리는 입이 아니었나 싶다"며 "이 전 경호관은 다름 아닌 손과 발"이라고 구형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혹자는 머리만 중요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이 전 경호관이 아니었다면 (최씨가) 국정 농단에 관여할 수조차 없었을 것이며 박 전 대통령도 그렇게 많은 비선 진료를 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검은 또 "이 전 경호관은 이 법정, 이 자리에 이르기까지도 업무나 비밀이라는 이유로 말할 수 없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을 무서워하지 않는 자세"라고 강조했다.

이 전 경호관은 혐의를 부인하면서 "대통령을 위한 일이 나라 전체를 위한 것이라고 교육받았고, 그 소임을 다하기 위해 충실히 최선을 다해 노력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관의 지시는 어떤 것이라도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은 경호관의 숙명"이라며 "저의 행동으로 마음 상한 분들이 있다면 이 자리를 빌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 전 경호관은 재판 내내 무덤덤한 표정이었으나 최후진술 도중 지난달 31일 청와대 경호관실에서 파면 통보를 받았다고 털어놓으면서 잠시 목이 메는 등 말을 잇지 못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 전 경호관은 최씨의 단골 병원 원장인 김영재씨가 청와대에 들어가 박 전 대통령을 진료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의료법 위반 행위를 묵인한 혐의(의료법 위반 방조) 등으로 불구속 기소됐다.

선고 공판은 28일 오후 2시 열린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비선진료' 증언 거부한 박근혜…휠체어도 줬지만 "못 나간다" 법원, 이영선 재판에 '출석거부' 박근혜 증인채택 취소 "박근혜, 정유라 아낀다더라" 승마계는 알고있던 비선실세 '뇌물 재판' 본격화…박근혜-최순실, 다시 나란히 선다 이영선 "무자격자 의료행위 없었다"…차명폰은 인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