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정·청 무너지나?…피의자 대통령, 사실상 '고립무원'

입력 2016-11-24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직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의 사표가 수리되지는 않았다고 전해드렸고요. 일단 상황을 좀 더 보긴 해야겠지만 공직사회의 동요가 있는 건 분명합니다. 이게 권력 내부 대응 시스템의 붕괴로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와 내각에서 민정수석과 법무부장관은 공직 사회의 기강을 지탱하며 공식 서열 이상의 위치와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들의 사의 표명은 공직 사회를 뿌리채 흔들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집권 여당에서 탈당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의 사퇴가 실제 이뤄지면 다른 참모와 내각 인사의 줄사퇴가 이어질 거란 관측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국정 운영의 뼈대인 '당정청'이 사실상 붕괴되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검찰의 수사를 받아야하는 대통령은 더욱 궁지에 몰리게 됐습니다.

국정원과 검찰, 경찰 등을 관장하고 정보를 취합하는 민정수석이 물러나게 되면, 대통령은 사실상 고립무원의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대통령과 청와대가 신뢰를 잃어 후임자 인선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가 당분간 두 사람이 낸 사표의 수리를 반려한 채 사태를 수습할 시간을 벌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현웅 법무·최재경 민정 사의…청와대 "수용 결정 안 돼" 검찰, 대통령 뇌물 혐의 정조준…국민연금·삼성 압수수색 검찰, 뇌물죄 입증에 집중…조원동 전 수석 영장 청구 검찰, 최순실·안종범·정호성 기소 "박 대통령도 공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