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선 레이스 본격화…각 당이 내건 '1호 공약' 살펴보니

입력 2020-01-12 18:22 수정 2020-01-12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2일) 뉴스룸은 첫 소식으로 석 달 정도 남은 총선 화두를 짚어보겠습니다. 최근 국회를 뒤흔든 이른바 '패스트트랙' 정국이 사실상 내일이면 정리가 될 걸로 보입니다. 그럼 이제 '총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죠.

먼저 이번 총선에서 각 당의 얼굴과도 같은, 1호 공약부터 황예린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내일 국회 본회의가 열리고 나면 총선 국면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입니다.

본회의에선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정세균 총리 후보자의 임명 동의안이 올라갑니다.

회의를 마친 뒤 민주당은 오는 수요일쯤 1호 공약을 발표하며 총선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1호 공약과 관련해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카테고리로 청년, 경제 관계 등이 있다"며 "청년 주거, 생활비 절감 등이 연관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수도권 집값 상승 문제를 고려했을 때 청년 주거에 관한 공약이 나올 것이란 관측이 있습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소득 하위 70% 노인에 대한 기초연금 30만 원 지급을 내세웠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권 심판론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이미 공약 1호로 공수처법 폐지를 내세웠습니다.

당초 부동산 등의 정책을 검토하다 방향을 튼 것으로 전해집니다.

한편 정의당은 벌써 청년기초자산을 마련해주는 제도를 1호로 발표하며 청년 표심 살리기에 나선 상황입니다.

새로운보수당도 이번 달 중에 청년을 중심으로 한 1호 공약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영입 인재 5호는 '30대 청년 소방관' 오영환 한국당, '체육계 미투 1호' 김은희·'목발 탈북' 지성호 영입 고교, 선거운동 격전지 되나…선관위 "관련 대책 추진" 나경원 "끌려나가는 모습 보여야"…패트 충돌 그날의 독려 정의당 1호 공약 '3천만원 지급'…한국당은 '공수처 폐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