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KBS 진미위 "사내 블랙리스트 의심 자료 발견"

입력 2018-10-16 17:33 수정 2018-10-16 19: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KBS에서 일어난 방송의 공정성, 독립성 침해, 언론인 탄압 등  공적 책임 훼손 사례를 조사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진실과미래위원회(진미위)는 "KBS 기자협회 정상화 모임 소속 구성원들에게 특혜를 제공한 일명 'KBS판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진미위는 기자협회 정상화 모임의 직장질서 문란 및 편성 규약 위반 사례도 다수 파악했다.

지난 6월 출범한 진미위는 16일 서울 여의도 KBS 신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4개월 동안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진미위의 활동 기간이 10개월 인것을 고려하면 중간 결과 발표인 셈이다.

진미위는 이날  △KBS판 '블랙리스트' 의심 자료 확인 △ 보도본부 간부들 주도 'KBS기자협회 정상화모임'의 정상화모임' 편성 규약 등 사규 위반 △<시사 기획 창> '친일과 훈장 편 제작 방해 및 불방 △2012년 파업 부당 징계 진상규명 및 피해자 구제 등 6개의 사안들에 대해 조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진미위는 2016년 3월 11일 출범한 'KBS 기자협회 정상화 모임은 당시 KBS보도에 비판적이던 KBS기자협회의 기능을 무력화하기 위해 총선 보도 모니터링 활동 등 공정성 강화를 위한 KBS기자협회의 활동을 집중 공격했다고 밝혔다.

정상화 모임에는 당시 보도본부 국·부장급 간부 34명 전원과 팀장, 앵커, 특파원 등 129명이 가입했는데 2016년 7월 14일까지 모두 9차례에 걸쳐 기자협회 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성명서를 발표했다.

진미위는 "정상화 모임 참여 여부가 일종의 화이트리스트로 작용한 측면도 있다"며 "모임 결성 이후 2018년 4월 양승동 사장 취임 전까지 특파원 12명 중 10명이 모임 참여자였다"고 설명했다.

또 "모임 출범 뒤 선발된 신규 기자 앵커 전원은 모임 가입자 중에 뽑였다."며 "보도본부장 부장급 보직자 60명가운데 53명, 88명이 모임 참여자였다"고 분석했다.

진미위는 "모임 결성 이후 2018년 4월 양승동 사장 취임 전까지 선발된 취재기자 특파원 12명 가운데 11명이 모임 참여자였다. 선발된 신규 기자 앵커 전원도 모임 가입자 가운데 뽑혔다"며 "보도본부 부장급 이상 보직자 60명 가운데 53명, 88%가 모임 참여자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위원회는 조사 과정에서 당시 KBS보도본부가 모임 가입자들을 별도 관리했음을 보여주는 문서도 입수했다.

문서는 '기협정상화1차2차129명 명단'이라는 제목의 엑셀파일로  KBS 본사 기자 563명을 나열한 뒤 비고란에 '정상화모임' 가입 여부를 구분해 표시했다.

진미위 위원장은 정필모 부사장은 "이 명단이 사실상 블랙(화이트) 리스트로 악용돼 기자 줄세우기와 편가르기를 초래했다"며 "정확한 조사를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KBS를 재탄생시키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오늘 기자회견하는 이유도 우리 진정성을 좀 더 시청자들에게 알리고 그것을 통해서 KBS가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호소하고 싶어서"라고 말했다.

한편, 진미위는 최근 법원이 공영노조가 낸 'KBS진실과미래위원회 설치 및 운영 규정 효력 정지 등 가처분' 신청을 인부 인용한 것에 대해서도 법원에 이의신청서 제출 등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미위는 "법원이 효력정리 결정을 내린 징계 권고 부분 이외 활동, 즉 진상규과 대안 마련 활동은 변함없이 진행해나갈 것"이라며 "상급법원 판단에 따라 징계 권고 등의 활동 여부는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정용기 의원 "과학벨트 사업, 과학의 산업화에 큰 기여" 박선숙 의원 "교통방송(tbs), 보도 허용 관련 법적 지위 명확히 해야" 국회 과방위,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여부 논란 이상민 의원 "공영방송으로서 혜택만 받고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KBS2" 박선숙 의원 "한국전력의 KBS 수신료 징수 위탁수수료 '과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