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원구성 협상 착수…'더많은 국회권력' 다툼에 험로 예고

입력 2018-06-27 11:58 수정 2018-06-27 11:58

조속한 협상 타결에 공감대…국회의장단·상임위 배분 등 놓고 기싸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속한 협상 타결에 공감대…국회의장단·상임위 배분 등 놓고 기싸움

여야, 원구성 협상 착수…'더많은 국회권력' 다툼에 험로 예고

여야가 27일 국회의 장기 공전을 해결하기 위해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시작한다.

여야 모두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한 달 가까이 이어진 입법부 공백 상태를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조속한 원 구성 협상 타결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다만 국회의장단, 상임위원장 선출, 상임위 배분을 놓고 여야 각 당의 입장이 제각각이라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원 구성 협상을 위해 회동한다.

여야는 회동에 앞서 국회 정상화를 위해 원 구성 협상을 속히 타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 종료를 나흘 앞둔 시점에서 이달 말까지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달 말까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매듭짓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며 "야당은 국회 규정과 관례에 따라 협상 타결에 협력해달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YTN라디오에 출연해 "오늘내일 협상해서 빨리 마무리 짓고 이번 주 금요일(29일) 본회의에서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발표한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국회 차원의 입법 논의, 민갑룡 경찰청장 내정자의 인사청문회는 물론 각종 민생·개혁 입법과제가 쌓여있는 터라 국회 마비 상태를 이른 시일 내에 해결해야 하는 것은 여야 모두에 던져진 숙제다.

여야는 국회 규정과 관례에 따라 원 구성을 하면 협상이 조속히 타결될 것이라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셈법은 제각각이다.

민주당은 한 달 가까이 국회 지도부 공백이 이어진 만큼 국회의장단 선출을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나, 야당은 국회의장단과 상임위 구성 문제를 일괄 타결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도 첨예한 대립이 예상된다.

원내 1당(130석)이자 여당인 민주당은 관례에 따라 국회의장 사수는 물론 청와대를 소관기관으로 둔 국회 운영위원장의 탈환을 목표로 내걸었다.

자유한국당은 20대 전반기 국회에서 맡았던 운영위원장과 법사위원장 등은 절대 빼앗길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원내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운영위원장 등은 정부·여당의 독주를 견제하는 데 필요하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경제 우선' 정당을 표방한 만큼 기재위·정무위·산자위 등 경제 관련 상임위의 수장자리를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은 또 운영위는 민주당이, 법사위와 국회의장은 야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바른미래당의 김 원내대표는 "운영위는 정부·여당이 하는 것이 맞고, 법사위와 국회의장은 상대 당에서 맡는 것이 좀 더 합당하다"고 설명했다.

평화당과 정의당이 꾸린 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은 상임위원장 2곳 확보에 주력할 태세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각각 농해수위와 환경노동위 수장자리를 노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원 구성 협상과 맞물려 범여권 연대론도 주목받고 있다.

민주평화당에서 '157석 개혁벨트' 얘기가 흘러나왔고, 민주당 일각에서도 여소야대(與小野大) 국회 지형의 한계를 극복하려면 진보 성향 정당간 연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과 정의와 평화 의원모임, 진보 성향의 무소속 의원을 다 합치면 과반인 157석인 만큼 범여권 연대가 이뤄지면 원 구성 협상은 물론 민생·개혁과제 추진에서 주도권을 쥘 수 있다는 논리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개혁입법 연대를 성사시키고 이후 유지를 해 나가는 과정에서 치러야 할 비용이 너무 크다"며 범여권 연대에 일단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여야 원구성 협상 가시권에…내일 협상 회동 전망 여야, 6·25행사 총집결…민주 '평화바람' 한국 '훈련중단 우려' 여야 지도부, 애도 한 목소리…정치적 평가는 엇갈려 김동철, 여야 대표들 예방…"원구성 협상 시급히 하자" 희비 엇갈린 여야…6·13 지방선거 결과, 정치적 의미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