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리 정보당국도 "크리스마스 도발 우려"…변수는 한 가지

입력 2019-12-12 20:10 수정 2019-12-12 21:24

비건 방한, 판문점서 최선희 만남 여부가 '분수령'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비건 방한, 판문점서 최선희 만남 여부가 '분수령'


[앵커]

우리 정보당국도 크리스마스를 전후해서 북한이 '군사적이고 물리적인 도발'을 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다만 변수는 한 가지, 이번 주 일요일에 한국에 오는 미국 측 실무단장 비건 대표가 대화 상대인 최선희 북한 외무부 부상을 판문점에서 만나느냐 못 만나느냐 하는 것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정보당국 관계자는 "북한이 25일 전후 도발을 할 수 있단 우려가 전보다 커졌다"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불과 며칠 전까지도 대륙간 탄도미사일, ICBM 발사 같은 수위 높은 도발은 없을 걸로 봤지만 이젠 상황이 바뀌었다는 겁니다.

정보당국의 인식이 바뀐 변곡점은 지난 7일 북한의 새 로켓엔진 시험입니다.

정부 소식통은 ICBM을 쏠 수 있는 로켓의 성능을 개선한 거라 심각한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당장 ICBM까지 쏘지 않더라도 북한에겐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중거리 미사일이나 잠수함 탄도미사일 등을 차례로 쏘면서 대미압박 수위를 높여갈 수 있다는 겁니다.

이렇게 한·미의 상황 인식이 동시에 엄중해진 가운데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지명자는 15일 서울을 찾습니다.

판문점에서 북측과 접촉을 시도할 걸로 보이는데, 이때 협상 파트너였던 최선희 제1부상이 나오지 않으면 상황이 심각해진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그건 곧 북한이 이른바 '새로운 길'을 가겠다는 뜻이고, 이에 따라 크리스마스에 군사적 도발도 강행할 수 있다는 겁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비건 대북대표, 다음 주 방한…판문점서 북 접촉 추진" 북, ICBM 고체연료 시험?…정보당국, '액체연료' 무게 북 언급한 '성탄 선물'은 ICBM?…미, 연일 '특수 정찰기' 북 "김 위원장, 입장 밝히지 않았다…트럼프 막말 멈춰야" "유엔 안보리, 미 요청으로 북 핵·미사일 프로그램 논의"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