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또다른 '늑장 수사' 논란…윤석열의 중앙지검에 주목

입력 2017-05-24 2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검찰의 '늑장 수사' 논란은 비단 유성기업뿐만이 아닙니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건들이 가장 많이 배당되는 곳은 바로 서울중앙지검입니다. 그동안 중앙지검 역 정부가 원하지 않는 수사는 결론을 미뤄온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는데요. 지검장이 윤석열 검사로 바뀌면서 이런 의구심도 가시게 될지 주목되기도 합니다.

이서준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농민 고 백남기씨는 집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은 뒤 317일 간 사경을 헤매다 지난해 9월 숨졌습니다.

하지만 책임자 처벌 등을 위한 검찰 수사 결과는 별다른 진척이 없습니다.

유가족과 시민단체 등은 2015년 11월 강신명 전 경찰청장, 구은수 서울청장 등을 업무상 과실치상 등 혐의로 고소, 고발했습니다.

하지만 검찰 수사는 1년 가까이 진척을 보이지 않았고 백 씨 사망 직후 부검을 하겠다고 나서면서 유가족과 여론의 반발만 샀습니다.

강 전 총장 등 피고발인들은 여전히 소환 조사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백민주화/고 백남기 씨 딸 : 사과받고, 경찰들은 처벌받는 날이 올 거라고 믿고…]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해서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2015년 7월 고발장이 접수됐지만 수사는 답보 상태입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던 이정현 의원이 KBS 뉴스에 개입했다는 사건에서도 이 의원 소환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어버이연합이 차명계좌로 전경련 자금을 지원받은 사건 역시 지난해 내내 결론을 내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어버이연합 수사의 경우 박영수 특검의 관제데모 수사 내용이 이첩되면서 조만간 결론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촛불로 잇는 오월'…광주, 5.18 전야제 행사로 북적 고백남기씨 의무기록, 서울대병원 161명이 무단열람 경찰대 교수 "백남기 사망 경찰 잘못…깊이 사과" 미동 없이 앞만 응시한 박근혜…53일만의 모습 공개 "변호인과 같은 의견"…박근혜, 직접 18개 혐의 '부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