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최순실 청와대 연설문 사전열람'에 '충격'…'초조'

입력 2016-10-25 11:00 수정 2016-10-25 11:31

비박계, "최순실 특검하라" 봇물…단체행동 임박

'최순실 정치공세 말라'던 친박도 당혹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비박계, "최순실 특검하라" 봇물…단체행동 임박

'최순실 정치공세 말라'던 친박도 당혹

새누리, '최순실 청와대 연설문 사전열람'에 '충격'…'초조'


새누리당은 25일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미리 받아봤다는 보도와 관련, 충격과 경악을 금치 못하며 크게 동요하는 분위기다. 비박계를 중심으로 '최순실 국정조사·특검' 요구가 분출하는가하면 그간 '최순실 의혹'을 야당의 정치공세로 규정해왔던 당 지도부도 이번 사안이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며 대책마련에 나섰다.

비박계 중진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이걸 어떻게 얘기해야 될 지 모르겠다"면서 "너무 초법적인 일 아닌가"라고 충격을 표시했다. 정 의원은 "나도 청와대에 근무해봤지만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며 "그저 너무 놀라서 상상이 안된다"고 개탄했다.

그는 최순실 특검, 국정조사 문제에 대해서도 "그거는 당연히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잘라말했다. 그는 당내 인사들을 중심으로 이번 사태에 대한 논의 필요성을 밝혀, 비박계의 단체행동이 임박했음을 예고했다.

여권 잠룡인 남경필 경기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고통스러운 새벽이다. 우리 대한민국 정치의 민낯을 마주하고 있다"며 "JTBC의 최 씨 관련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는 명백한 국기문란"이라고 충격을 금치못했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야당과 협력해 빠른 시일 안에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진실이 모두 밝혀질 때까지 정치권은 개헌 논의를 중단해야 한다"고 개헌논의 중단, 최순실 국정조사 돌입을 촉구했다.

남 지사는 "새누리당도 이 일을 덮는데 급급해서는 안 된다"며 "진실 규명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 일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잘못이 있는 사람은 책임을 지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대통령도 예외일 수 없다. 그래야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며 "고통스럽지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이렇게 해야 한다"고 박근혜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김용태 의원은 국회에서 별도 기자회견을 갖고 "공화국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능멸한 최순실 사태를 수사하기 위해 특검을 실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최순실 사태는 '배신의 정치'의 결정판"이라며 "누구에 대한 배신인가? 대한민국 공화국에 대한 배신이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대한 배신"이라고 개탄했다.

비박계 하태경 의원 역시 "청와대 핵심부가 최순실과 연결돼 있다는 물증자료가 나온 이상 단순 검찰 수사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국회는 특검을 발동해서 비선실세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건을 엄정 수사해야 한다"고 최순실 특검 도입을 요구했다. 아울러 하 의원은 "청와대는 특검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하며 수사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우병우 수석도 즉각 사퇴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중진 홍문종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 "실질적으로는 어떤 내용인지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며 "그리고 검찰의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고 최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열람 파문에 당혹감을 나타냈다.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9시 예정됐던 원내대책회의를 30여분간 늦추고 이번 사태에 대한 당 차원의 입장 표명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역시 이날 공식 브리핑에서 "사안을 파악중"이라고만 밝힐 뿐, 뚜렷한 입장표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는 전날 밤 보도직후 긴급심야대책회의까지 열었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별다른 대응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관련기사

최순실, '통일대박' 연설문 미리 받아…곳곳 붉은 글씨 국무회의 자료도 입수…최순실 거쳐간 대통령 발언들 대통령 최측근 참모가 작성한 문건…최순실까지 전달 최순실, 청와대 핵심문건에 영향?…곳곳 수정한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