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의당, "후보단일화, 무조건 징계 아냐"…'오락가락' 비판도

입력 2016-03-29 18:57

당과 사전 협의 통한 후보간 단일화 수용 방침
安대표 "연대없다" 재확인 불구 당에선 '후보자 선택' 존중
후보자들 독자 연대 잇따르는 등 압박에 밀린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당과 사전 협의 통한 후보간 단일화 수용 방침
安대표 "연대없다" 재확인 불구 당에선 '후보자 선택' 존중
후보자들 독자 연대 잇따르는 등 압박에 밀린 듯

국민의당, "후보단일화, 무조건 징계 아냐"…'오락가락' 비판도


국민의당 이태규 전략홍보본부장은 29일 중앙당의 후보 간 단일화 제재 방침과 관련, "무조건 징계하겠다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후보 간 단일화를 둘러싼 당내 혼선과 관련, 기존 입장보다 한 걸음 물러선 것이다.

특히 안철수 공동대표가 이날 "연대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음에도 당에서는 이를 사실상 부인하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이는 당초 후보연대를 분명하게 거부해온 국민의당이 뚜렷한 설명도 없이 후보자들의 압박에 밀려 슬그머니 원칙을 바꾸는 '오락가락' 행보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이날 현재 강원 춘천에서는 국민의당 이용범 후보와 더민주의 허영 후보가 경선을 통해 허 후보로 단일화를 결정했고 대전 대덕에서는 국민의당 김수찬 후보가 더민주 박영순 후보가 여론조사 방식의 후보단일화에 합의했다.

또 서울에 출마한 김성호(강서병)·정호준(중성동을) 2명을 포함해 경기 부좌현(안산단원을)·최인규(평택갑) 후보 등이 더민주와의 단일화 추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본부장은 이같은 상황에서 이날 오후 서울 마포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힌 후, "엄정 징계는 공천을 받고 당과 사전 협의 없이 단일화를 이유로 후보 등록을 안 한 경우"라며 "후보 등록을 한 뒤의 단일화는 당과 사전 협의를 해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25일 브리핑에서는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 자의적으로 (단일화를) 하는 부분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생각"이라고 밝혔었다.

하지만 그는 이날 후보 간 단일화에 대한 중앙당 방침을 ▲당 차원의 연대·후보단일화는 없다 ▲개별적인 단일화 추진은 막지 않지만 도의적으로 당과 사전에 협의해야 한다 ▲사전에 당과 협의 없이 공천장을 받고 후보등록을 하지 않은 후보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한다 등 세 가지로 정리했다.

이 본부장은 이어 후보단일화 방법에 대해 "국민의당 후보가 양보를 하기 위한 수준이라면 당이 '동의할 수 없다'는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후보 간 단일화에 당이 개입하되, 개입 정도는 '의사 표현' 선으로 축소한 것이다.

국민의당은 앞서 공천을 받은 일부 지역구 후보가 더민주와 후보단일화를 선언하며 후보등록을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자 이 본부장을 통해 '제명', '정치권 퇴출' 등을 언급하며 당과 상의 없는 후보 간 단일화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국민의당은 이와 관련, 후보들에게 '몇몇 후보가 후보 단일화를 자의적으로 추진하거나 이를 이유로 후보등록을 미루고 있다', '공천취소와 제명 등 정치적, 도덕적 책임을 묻고 추후 가능한 모든 법률적 책임을 물어 반드시 정치권에서 퇴출시킬 것' 등 내용이 담긴 문자를 돌리기도 했다.

그러나 이후 당내에선 이 같은 '강경 방침'을 두고 통일되지 않은 목소리가 나왔다. 당장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이날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말한 '제재 조치'는 공천을 받고 등록을 안 한 사람들에 대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또 다른 당 핵심 관계자 역시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중앙당에) 다른 방침이 있는 게 아니라 후보 간 단일화는 막을 수 없다고 얘기해 왔다"며 "(제재 조치는) 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문제에 관한 얘기였고 등록한 후보에 대한 (당의 제재) 권리는 없다"고 설명했다.

김영환 공동선대위원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개별적 단일화에 대해선 허용하고 이해한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며 "징계 등 당이 조치를 취하는 부분은 후보등록을 하지 않고 단일화를 하거나 후보등록을 하고서도 선거운동을 하지 않고 단일화를 하거나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당내에서 이처럼 당초 방침과는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단일화를 추진하던 후보들은 단일화 중단 등의 혼란을 겪었다. 당장 더민주 한정애 의원과 단일화를 추진해온 서울 강서병 김성호 후보가 중앙당의 강경 지침 발표 직후 단일화를 보류한 상황이다.

이태규 본부장은 이와 관련, "사전에 협의를 해야 한다는 게 당의 입장이기 때문에 (일단) 중단하고 추후 진행상황에 대해 경과 보고를 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단일화 전제인 당과의 '사전 협의'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개적으로 더민주에 단일화 요구를 해온 경기 안산단원을 부좌현 의원의 경우 당과의 공식적인 협의는 없었지만 단일화 제재 방침 발표 이후에도 당 차원에서의 개입이 없었기 때문에 '사실상 협의'가 이뤄진 것으로 자체 판단하고 있다.

이태규 본부장은 이에 대해 "현재 언론에 (단일화에 관해) 보도된 지역은 (중앙당에) 다 보고가 돼 있다"고 설명, 앞으로도 당 차원의 개입 의사가 없음을 에둘러 밝혔다.

서울 중성동을 지역에서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는 정호준 의원의 경우, 아예 입당 당시부터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에게 단일화에 대한 양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안 대표의 양해를 당 차원의 '협의'로 볼 수 있는지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안 대표는 이날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노원병 지역구 선거에 관해 "후보 간 연대 없이 정면 돌파하겠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이를 "(안 대표) 본인의 지역구 입장만이 아니라 전체 후보에게 주는 시그널"이라고 설명, 역시 단일화는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는 입장을 에둘러 표했다.

당 공동선대위원장인 김영환 의원은 이와 관련, "단일화를 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이 여론조사밖에 없는데 여론조사라는 게 공평하지 않다"며 "몇 년씩 지구당 위원장이나 국회의원을 하는 사람들이 인지도로 조사하자고 하면 '다 죽으라'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신인 후보가 많은 국민의당이 현실적으로 후보 간 단일화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국민의당은 전국 지역구 중 후보 간 단일화 논의가 이뤄지는 지역구를 집계해, 구체적인 단일화 추진 상황을 파악 중이다. 이날 강원 춘천시에선 국민의당 이용범 후보가 여론조사 경선에서 더민주 허영 후보에게 패해 더민주로의 후보단일화가 이뤄졌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