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니클로 1호점 '불매로 폐점'…온라인선 '불티나 품절'

입력 2021-10-15 20:22 수정 2021-10-15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의류브랜드 유니클로가 국내 1호 매장을 닫기로 했습니다. 불매운동과 코로나19 때문에 매장 손님이 줄어든 영향이 큽니다. 하지만 속내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온라인 판매가 늘면서 흑자 전환을 했습니다. 일본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협업한 제품은 오늘 내놓자마자 매진됐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05년 국내 유니클로 매장으론 처음 문을 열었던 서울 잠실 롯데마트점입니다.

이번 주까지만 영업을 하고 더이상 운영하지 않는다는 안내판을 세워 놨습니다.

유니클로 국내 매장은 2년 만에 60여 개가 줄었습니다.

2년 전 일본의 수출규제로 시작된 불매운동과 코로나19의 여파가 큽니다.

지난해 일본 회계연도 기준으로 매출이 급감한데다 883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불매운동이 잦아들고 온라인 판매가 늘면서 상황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한진욱/서울 신천동 : 불매운동 했을 때도 얼마나 갈까 싶긴 했어요. 그때는 남들 눈치도 보고 웬만하면 다른 브랜드 구매했어요. (지금은 어떠세요?) 지금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온라인에선 유명 디자이너나 명품과 협업한 제품이 잘 팔립니다.

일본의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협업한 패딩 파카는 오늘(15일) 출시하자마자 온라인에선 매진됐습니다.

오프라인에서도 일부 매장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매장 관계자 : 10시에 오픈인데 9시부터 (소비자들이) 줄을 서서 구매하셔서 지금 재고가 많이 없는 상태예요.]

온라인에서의 판매 회복에 힘입어 올해 유니클로의 한국 실적은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하지만 일본이 아직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를 풀지 않은 상황을 감안하면, 불매운동이 너무 빨리 사그라지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