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셜라이브] 혼돈의 야권은 어디로?

입력 2018-06-22 14:54

워크숍가고 의원총회 열고…수습 안간힘
한국당은 '박성중 메모'에 계파갈등 논란
라이브, 스토리, 비하인드! JTBC 소셜스토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워크숍가고 의원총회 열고…수습 안간힘
한국당은 '박성중 메모'에 계파갈등 논란
라이브, 스토리, 비하인드! JTBC 소셜스토리


야권이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수습방안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무릎도 꿇고, 워크숍도 떠나고 의원총회도 열어보지만 수습에는 당분간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당은 어제(21일) 오전 10시부터 5시간에 걸쳐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당 쇄신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나올 것으로 보였지만 '친박(근혜계) 대 비박' 같은 계파갈등만 불거졌다고 합니다.

이날 친박계 의원들은 비박계 박성중 의원의 휴대전화 메모를 문제 삼기도 했습니다. 박 의원은 지난 19일 바른정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돌아온 복당파의 모임에서 휴대전화 메모를 작성했습니다. 일부 의원들의 실명이 적혀있고, '목을 친다', '세력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어 논란이 일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지방선거 참패 원인을 분석하고 당 쇄신 방안을 찾기 위한 1박2일 워크숍을 떠났습니다. 하지만 유승민·안철수 두 전 대표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워크숍에서 당내 노선을 놓고 토론을 했지만 정체성에 대한 뚜렷한 입장도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책임론도 나왔습니다. 워크숍에 토론자로 참석한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안철수 전 대표의 사심으로부터 모든 비극이 출발했다고 생각한다"며 "안철수 리스크를 해소하려면 안철수가 정계 은퇴를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제작 이상훈)

※영상을 클릭하면 야권이 선거 참패 후 각 당을 수습해 나가는 방법과 계획, 문제점 등을 야당 출입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관련기사

5시간 격론에도 상처뿐인 의총…한국당 계파 갈등만 확인 [비하인드 뉴스] 20대 총선 '공천 살생부' 비화…자업자득? [인터뷰] 이상돈 "야권, 다음 총선 때까진 당분간 큰 변화 없을 것" [인터뷰] 한국당 김성태 "엄격하게 중앙당 구조조정이라 보면 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