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철강관세·환율조작국 제외 요청…미 재무 "반영 노력"

입력 2018-03-20 07:36 수정 2018-03-20 07: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입산 철강에 높은 관세를 매길 나라들을 미국이 이제 사흘 뒤에 발표를 하고 우리 정부는 북미 정상회담 합의도 나온 상황에서 "안보와 통상은 하나다", 이런 논리로 관세 대상국에서 우리를 제외해줄 것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국제회의 일정 중에 김동연 부총리는 미국 므누신 재무장관을 만나 다시 한번 이를 요청했고, 므누신 장관은 한국 측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의 철강 관세 부과 대상국은 사흘 뒤인 오는 23일 발표됩니다.

그동안 정부는 한미 FTA 개정안과 연계해 철강 관세 부과 면제를 요구해왔습니다.

지난해 대미 철강 수출이 31% 줄어든데다 북미 정상회담 개최 합의 등으로 어느 때보다 한미 동맹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김동연 부총리도 므누신 재무장관을 만나 철강 관세 부과 대상국에서 한국을 빼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므누신 장관은 한국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다며 미국 정부의 결정 과정에 한국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부총리는 또 우리나라가 다음 달 발표되는 환율보고서에서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므누신 장관은 현재 보고서를 작성 중이며 한국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습니다.

양측은 최근 한미 FTA 개정 협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한미 FTA가 원만하게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미 철강관세, 한국은 제외?…백운규 "좋은 결과 예상" 강경화 "미국 철강관세, 이 시점에 안보동맹에 해선 안돼" G20서 무역전쟁 담판 짓나…미국 vs 자유무역 진영 격돌 백운규 "철강 관세 면제 노력 중…이번주 좋은 결과 예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