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현아 잘 봐달라" 한진그룹, 브로커와 뒷거래 의혹

입력 2015-07-30 08:25 수정 2015-07-30 08: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항공기 회항사건을 일으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측에서 구치소 수감생활의 편의를 봐달라… 브로커에게 대가를 준 정황이 드러났다는 소식, 어제(29일) 이 시간에 전해드렸는데요. 해당 브로커를 상대로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브로커는 대한항공 괌 추락사고때는 유족 대표로 대한항공의 편의를 봐주고 금품을 받아 구속되기도 한 사람인데요, 이번에는 이 대가로 한진 계열사 사업권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먼저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조현아 전 부사장은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날 때까지 다섯달 가량 서울 남부구치소에 있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브로커 염 모 씨가 한진 서용원 대표에게 "구치소에 편의를 봐달라고 얘기해주겠다"며 제안을 했습니다.

이후 염 씨는 구치소 관계자에게 "조 전 부사장 심리가 불안하니 운동을 자주 시켜주고 면담을 수시로 해 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염 씨는 1997년 대한항공 괌 추락사고 때 유가족대책위원장으로 일하며 서 대표와 알게 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염 씨는 대한항공의 편의를 봐주고 금품을 받아 챙겨 유죄를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염 씨는 지난 5월 조 전 부사장이 풀려난 직후 한진 렌터카의 정비 용역 사업권을 따냈습니다.

검찰은 염 씨가 청탁을 해준 대가로 사업을 맡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염 씨와 한진 그룹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구치소 측이 금품을 받고 실제 편의를 제공했는지와 염씨가 사업을 수주한 경위에 대해 수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수사현장] 중학생에게 뚫린 '국가중요시설' 부산항 조현아 구치소 편의 대가로 사업권 받은 브로커 구속 한진, 조현아 수감 당시 '편의 제공' 브로커와 거래? 검찰, '조현아 편의청탁 의혹' 한진 임원 사무실도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