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선 '위성정당' 변수…선관위, 당명 사용 여부 13일 결론

입력 2020-01-12 18:29 수정 2020-01-16 15: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총선에서 '비례 자유한국당', '비례 더불어민주당'과 같은 이른바 '위성 정당명'을 사용할 수 있을지 그동안 논란이었는데 내일(13일)이면 최종 판단이 나옵니다. '비례 자유한국당' 창당을 진행 중인 한국당은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내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정당 이름 앞에 비례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지 논의합니다.

정당법에 따르면 새로운 정당의 이름은 이미 등록된 정당이 사용 중인 것과 뚜렷이 구별돼야 한다고 돼 있습니다.

내일 회의 결과에 따라 '비례 자유한국당', '비례 더불어민주당과'과 같은 당명의 운명도 결정되는 겁니다.

'비례 자유한국당'을 따로 만들고 비례 대표 후보를 세울 계획이던 한국당은 민감하게 반응했습니다.

[심재철/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내일 비례정당 명칭 사용을 불허한다면 선관위 스스로 정권 하수인임을 자임하는 것입니다.]

한국당 지도부는 선관위의 이 같은 방침에 여권 출신인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냔 의혹까지 제기했습니다.

그러나 조 위원은 오늘 언론 인터뷰에서 "선관위 결정 구조가 그렇지 않다"며 "개인적 영향력을 미친 적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비례자유한국당' 선관위 등록…한국당 당사와 '한 지붕' 나경원 "끌려나가는 모습 보여야"…패트 충돌 그날의 독려 달라진 '총선 룰'…'연동형 비례대표제' 정당별 득실은? '배당금당' '결혼미래당'…총선 앞두고 이색신당 봇물 총선용 청 조직 개편?…"경선서 걸러질 것" vs "당 장악력 유지 전략"
광고

JTBC 핫클릭